▲ 출처= 트립닷컴

[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한국의 여행객들은 국내외 호텔을 선택할 때 아침식사와 수영장, 그리고 위치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은 지난 9월 한달 간 한국인 여행자 1174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호텔 트렌드’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문항은 호텔 서비스 및 시설 선호도, 주요 고려사항, 한국인의 호텔 이용목적 등으로 구성됐다.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의 고객들은 호텔에서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는 조식(37%)인 것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은 것은 인터넷(20%), 공항 픽업 및 셔틀버스(19%), 24시간 프론트 데스크(10%) 등 순으로 나타났다. 조식은 성별, 연령대별 분석결과에서도 대부분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유일하게 20대에서만 인터넷(27%)이 조식(26%) 보다 중요도가 높았다. 

선호하는 호텔 시설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약 절반이 수영장(48%)을 최고로 꼽았다. 수영장 이외에는 스파 및 사우나(20%), 레스토랑(13%), 루프탑(6%)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특별히 남성은 여성보다 수영장(남 39%, 여 60%) 못지않게 스파 및 사우나(26%)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선택 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위치(35%)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이어 요금(27%), 시설(25%), 서비스(6%) 등을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트립닷컴 관계자는 “최근 특급호텔에서 편안한 휴식과 여유를 즐기는 호캉스 트렌드가 나타나면서 조식, 수영장 등이 호텔을 선택하는데 가장 큰 고려사항으로 보인다”면서 “트립닷컴은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여행자가 호텔을 선택하는 과정에 다양한 옵션, 정보, 대안 상품 등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최선의 상품을 예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