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신진영 우주성 기자] 서울주요지역 아파트 구입 자금출처 합동조사 첫 날인 11일 강남 4구와 마·용·성·서대문구 등 8곳은 평일임에도 부동산 중개업소가 대부분 문을 닫는 등 휴일상황을 방불케했다. 

이날 평상시와 같이 문을 연 중개업소들도 매수문의가 줄고 분위기가 뒤숭숭해 안절부절 못하는 분위기였다. 일부 중개업소 사장님은 "조사가 끝날때까지 당분간 휴가라도 다녀오는게 좋을 것 같다"며 "합동조사 발표이후 전화문의도 많이 줄어든 가운데 혹여 계약상에 문제가 없었는지를 확인하는 전화까지 오고 있다"고 불안한 마음을 내비췄다. 일부 업소는 이날 오전만 업무를 보고 점심시간 이후에는 문을 닫는 중개업소가 많았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이날부터 조사를 시작하겠다고 발표는 했지만, 의심사례 등에 대한 소명자료를 요청한 것일 뿐 현장조사는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장조사는 다음주부터 본격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 마포구 인근 아파트 단지. 사진 = 이코노믹리뷰 장서윤 기자

'개점 휴업' 하거나 분위기를 살피는 마·용·성

'마·용·성' 중 한 곳인, 옥수동 인근에 위치한 한 중개업소 대표는 "단속을 나온 건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현재 대부분 문을 닫았다"며 "옥수동과 금호동 인근 부동산들 대부분이 오늘  개점휴업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한동안 장사하기 힘들 것 같다고 덧붙였다. 

마포구에 위치한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마포지역은 지역별로 아파트 가격이 오른 곳이 있고 안오른 곳이 있어서 단속 할 것이라는 이야기는 듣고 있지만 반응은 제각각 인것으로 알고 있다"며 "마포지역에서 가장 많이 가격이 오른 대장지역인 아현·용강동 근처의 3~4개단지 주변의 중개업소만 오늘 문을 닫고 쉬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용산구는 단속에 대한 눈치를 보면서도 문을 닫은 부동산 중개업소는 아직 없다는 반응이었다. 하지만 정부 발표이후 매수 문의가 줄고 매수자가 줄었다고 불만의 소리는 높았다. 

용산구에 위치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내년에 취득세 구간이 쪼개지니까 올해 안에 팔려고 하는 사람과 살려고 하는 사람 문의는 있었는데 단속 발표이후 그마저도 문의가 줄어 한동안 별 재미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업자도 "성동구 인근 부동산들이 문을 닫았다는 소문을 들었지만 아직은 용산은 그런 업소는 없다"고 말했다. 

마포구, 용산구, 성동구에 위치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 말을 종합하면, 정부 '합동조사' 발표 영향으로 최근 신규 매수 문의가 주춤한 상황이고 조사가 끝날 때까지는 뜸 할것으로 내다보고 있었다.  

▲ 용산구 인근 공인중개업소. 사진 = 이코노믹리뷰 박재성 기자

불안한 강남 4구, "단속 때문에 가격이 내려갈까 걱정이다"

강남 4구는 정부의 현장조사와 더불어 아파트 가격이 떨어질까 몸사리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강남구에 위치한 한 공인중개업소는 "일주일 사이에 매매 거래가 확연히 줄었다"며 "대출도 줄이고 자금 출처 조사를 한다기에 시장이 위축될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대치동 인근에 공인중개업을 하는 김씨는 "단속 나왔다는 소문이 있었다"며 "은마 아파트 쪽은 아직이지만 오늘은 대부분 문을 닫고 퇴근하는 분위기"라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오늘 '개점 휴업' 중이라는 다른 업자는 "은마 아파트 뿐만 아니라 근처 아파트도 휴업 상태라고 들었다"고 말했다. 

김씨는 "매수 주문을 해놓고 있던 고객들도 단속 때문에 가격이 내려갈 가능성에 매수주문을 취소하고 기다리는 사람도 있다"고 말했다. 다른 업자는 "거래는 이틀 전부터 끊겼다"며 "2주 전까지 문의가 됐던 거래도 이번주부터 냉각상태"라고 덧붙였다. 

한 중개업자는 "대치동 더샵 아파트에 단속이 떳다는 소문을 들었다"며 "은마아파트와 성경, 미도는 전부 문닫고 휴업상태인 것으로 안다"며 공연히 나서서 침맞느니 며칠 쉬는게 상책이라는 반응이었다.  

반포에 위치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문의가 전반적으로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 2월까지 조사하니 매수자들이 끊길 것 같다"고 우려했다. 다른 업자는 "매도자들은 국세청에서 매수·매도 계약서와 함께 임대 내역까지 팩스로 보내달라는 요청이 있다"고 말했다.  

고덕동 인근 공인중개업자는 "고덕은 아직 단속 얘기는 없다"며 "매수 문의가 준 건 체감은 못하지만, 이런 긴장이 유지되면 영향은 받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강동구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아직 강동 대규모 입지를 비롯해 수요는 있고, 지역 호재도 있기 때문에 자금 조사에서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말을 했다. 

강남 4구에 위치한 시장 관계자들은 "이번 정부 합동조사는 시장의 매수심리 위축이 목표다"고 말했다. 그래서 주요 단지 공인중개업소에서는 "이번 조사가 확실히 시장에 영향을 줄 것이다"며 "수요가 줄면 당연히 거래 매도가가 주춤해질 것이다"고 전망했다. 

합동조사 관계기관은 "11일부터 바로 현장조사가 아니라 의심되는 건에 한해 소명자료를 요청한 것일 뿐"이라며 "해당자료 도착하면 그때부터 현장점검 등에 나설 계획이다"고 밝혔지만, 강남 4구와 '마·용·성(마포구, 용산구, 성동구)'의 부동산들은 긴장하고 있었다. 

지난 7일 국토교통부·서울시·행정안정부·국세청·금융위원회는 공동 간담회를 통해 8월이후 거래된 9억원이상 고가주택에 대해 11일부터 12월까지 실거래 관계기관 합동조사 실시키로 하고, 강남 4구와 마포·용산·성동·서대문구 등 8곳을 전수조사키로 했다고 발표한 바있다. 특히 차입금비중이 70%이상인 거래 아파트와 미성년자가 구입한 아파트, 시세보다 높은 매매가로 거래된 아파트를 대상으로 출석조사까지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