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신진영 기자]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회기동, 부산 영도구 대평동, 경남 거제시 고현동 등 전국 총 76곳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지’가 선정됐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현행 도시정비사업과 달리 기존 모습을 유지해 도로나 주택을 정비하거나 문화서비스 공간 등의 편의시설 추가 설치로 도심 환경을 개선하는 문재인 정부의 최대 공약 사업 중 하나이다. 

정부는 8일 오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2019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했다. 

▲ 출처 = 국토교통부

정부는 지난 4월 상반기에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22곳을 조기 선정한 바 있다. 하반기는 총 143곳이 신청해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3단계 심사(서면평가→현장실사→발표평가) 등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선정됐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올해부터 사업구상서 없이 재생계획(활성화계획) 제출 후 바로 선정하는 방식으로 행정절차를 간소화했다”며 “신속하게 사업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선정된 사업지는 바이오 허브 구축, 해양산업 혁신기지 조성, 일자리 복합기능 이음센터 조성 등 중·대규모 사업지와 노후한 저층주거지를 정비해 주차장, 도서관, 돌봄시설 등 생활SOC를 공급하는 소규모 사업지로 총 76곳이다.

대규모(경제기반형·중심시가지형) 사업지는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회기동, 부산 영도구 대평동, 경남 거제시 고현동 등 15곳이다. 이들 사업에는 최대 250억원이 지원될 계획이다.  

▲ 출처 = 국토교통부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회기동 일대는 서울시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다. 홍릉 일대를 바이오·의료 R&D 거점으로 만들고, 주변 대학·연구기관·기업·병원을 연계하는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총 면적 49만7000㎡, 총 사업비가 4589억원이다.

정부는 2021년까지 1689억원을 투입해 ‘서울바이오허브’를 조성하며, ‘첨단의료기기개발센터’, ‘홍릉 바이오 헬스센터’, ‘지역전략산업 지원주택’ 등 창업과 성장 단계별 전방위 지원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평소 접근이 어려웠던 연구단지를 공유 개방해 지역과의 소통과 화합도 강화한다. 회기로 일대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문화거리가 조성되고 친환경 전기 버스 노선이 신설돼 접근성도 좋아질 예정이다.

▲ 출처 = 국토교통부

최근 조선업 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부산 영도구 대평동(총 면적 48만㎡, 사업비는 1966억원)은 기존 수리조선 산업을 선박개조·재 제조 산업으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다. 부산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도시공사 등 지역 공공기관과 협업해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해 지역산업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산업 고도화와 인력 양성을 위한 거점공간인 ‘수리조선 혁신센터’를 건립해 선박 기자재와 부품 제작을 지원할 계획이다. 3D 스캔 기술을 이용해 설계도면이 없는 노후 선박의 도면을 제작(역설계) 하는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지역 볼링장을 리모델링해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선박 수리·역설계 실습, 해상안전 체험, 선박사고 대응훈련 등 프로그램은 운영하고, 근로자를 위한 복지센터와 취·창업 지원센터도 조성된다. 

▲ 출처 = 국토교통부

경남 거제시 고현동 일대는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돼, 경제위기지역 재생모델로 중앙정부 선정 뉴딜사업지(중심시가지형)로 선정됐다. 취·창업과 일자리 안내 등을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는 ‘이음센터’와 문화광장, 테마거리 등을 활용해 도심중심기능을 강화하고 원도심 상권을 재생시키는 사업이다. 총 면적은 19만3000㎡ 로 총 사업비는 1250억원이다. 

필수적인 생활SOC가 부족한 지역에 주차장, 도서관, 노인복지시설 등 249개의 생활SOC를 공급하는 소규모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61곳도 선정했다. 사업지 면적에 따라 국비는 50억원에서 100억원까지 들어갈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선정지역을 포함한 뉴딜사업에 대해 ‘도시재생뉴딜성과관리지원 컨설팅단’을 구성한다. 전문가들이 지역별로 컨설팅을 실시하여 지역 간 도시재생 역량 격차를 완화하고,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해 성과를 관리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뉴딜사업이 외지인의 부동산 투기수단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한국 감정원과 함께 선정지역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고 있다”며 “지자체가 부동산 시장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부동산 시장의 과열이 우려되면, 차년도 사업 선정과정에서 불이익을 부여하는 등 부동산시장을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