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크 레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부사장. 사진=이코노믹리뷰 임형택 기자

[이코노믹리뷰=김덕호 기자] “4세대 GLE는 벤츠가 한국 SUV 시장을 공략함에 있어 새로운 시대를 열어줄 차량입니다. 프리미엄 럭셔리를 통해 보다 여유롭고 액티브한 삶을 제공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마크레인 벤츠 부사장 -

3일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프리미엄 SUV ‘GLE’를 공개하고, 한국시장 판매에 나섰다. 이날 개최된 미디어행사에서 마크레인 부사장은 “GLE는 고객이 달성하고 열망해온 성공을 상징하는 프리미엄 럭셔리 차량”이라며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확신했다.

또한 기술적인 강점, 한국시장에 맞춘 상품성을 갖춘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있다며 하반기 반등에 대한 의지도 밝혔다.

다음은 마크레인 사장과 기자단의 일문 일답

Q. GLE의 경쟁 모델로는 BMW의 X5가 있다. 다만 경쟁모델 대비 특별한 경쟁력, 파노라마 선루프 등 기본적 옵션 빠졌다. 특별한 이유가 있었는지?

A. GLE는 여러 다양한 측면의 장점 갖췄다. 외관 디자인은 물론 이 프리미엄급의 SUV에서 기대할 수 있는 럭셔리와 스포츠를 모두 담았다. 한눈에 프리미엄 SUV리더라는 존재감을 느낄 수 있다.  

특정 옵션을 장착하는 것은 까다롭고 힘든 작업 아니다. 모든 요구를 충족하지 못했다 해도 GLE는 균형 잡힌 세그먼트다. 궁극적인 초이스는 고객으로부터 전달될 것이며, 이를 통해 취향에 맞춘 작업 진행할 수 있다.

인테리어 부문애는 최고급 소재를 사용했다. 벤츠에서 보여주는 장인들의 솜씨, 와이드스크린 디지털 디스플레이 터치스크린 MBUX 등 여러 혁신을 담았다.

Q. 지난해 대비 전체적인 판매량이 줄었다. 세그먼트별 핵심 파워트레인이 빠진 것이 판매량과 연관됐다고 보는가? 향후 국내 인증 계획은?

A. 실질적으로 포트폴리오는 차량 판매량에 있어 핵심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이엔드 모델인 CLS나 S클래스 모두 다양한 라인업이고, 엔트리급 디젤엔진과 가솔린 엔진 역시 중요하다.

지난 4~6주 사이 벤츠는 새로운 제품과 모델을 활발히 론칭하고 있다. CLS, E클라스 등 새로운 모델이 곧 출시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연말에는 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대한다. 현재의 중요성 인식하고 있고, 하반기 6개월은 보다 더 좋은 결과 내기위한 계획이 있다.

Q. GLE디젤모델은 한국의 환경기준 충족했는지? 또 포괄적 MBUX시스템 개발에서 한국 업체들과의 협업이 있었나?

A. 더 뉴 GLE 300d 4MATIC에는 벤츠의 차세대 디젤엔진 ‘OM654’가 장착됐다. 현재까지 개발된 벤츠의 파워트레인 중 가장 효율성이 높고, 높은 환경 기준을 달성한 제품이다. 독일에서 엄격한 테스팅 거쳤고, 한국에서도 충분한 테스트를 했다. 연비에 있어서도 한국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 시킬 것이다.

MBUX시스템은 글로벌 한 시점에서 개발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다. 한국 시장의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한국 R&D 센터의 연구 개발 과정을 거쳤다. 이를 통해 한국 시장요건을 충족 할 수 있는 지도와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포함했다.

Q. EQ부스트 라인업 확대 전 라인업으로 가나? 전동화 등 친환경차 관련 계획은?

A. 메르세데스-벤츠는 광범위한 파워트레인을 보유하고 있고, 이에 대한 전략이 있다. 각 시장의 현황과 여건에 따라 준비한다. 새로운 디젤엔진 라인을 구축했고, 가솔린 모델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했다.

EQ부스트는 48볼트 전기를 기반으로 내연기관의 파워와 효율 개선하는 제품이다. 전체 라인업에 확장시켜 나갈 예정이다. 디젤모델에서 지속적인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전기차도 한국 시장에 제공할 예정이다.

Q. 한국시장의 특성은 어떤 것이 있는지? 개인적으로 한국 시장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A. 한국에 부임한지 2개월이 지났다. 한국시장 목소리를 경청하고 배워나가고 있지만 이 기간동안 한국을 포괄적으로 이해했다는 것은 시기상조다. 딜러와 만나고 고객과 만나면서 어떤 니즈들과 요건이 있는지 파악하고 있다. 파악한 바로는 한국 시장은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기대치가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한국 시장요건을 파악하기 위해 좋은 요건을 갖고 있다. 포트폴리오, 인지도, 한국 시장애 적합 모델들을 잘 찾아냈다. 지금까지 잘 해온 것에 추가적인 가치 부여하는 것이 내 역할이다.

엔진 고성능 부문 시장 기대치 충족 위해 기대치 충족., 파워트레인 관련 부분도 고객에게 가치 전달하기 위한것이다. 제품 스펙을 다양화하고, 한국시장에 내놓는 것이 담당해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