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과거 의식주 요소중 하나였던 주택은 최근들어 의식주를 넘어 개개인의 개성을 함유한 주거문화 트렌드가 되었다.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주거 공간의 변화가 발생한 것이다. 특히 공인이나 유명인의 경우 단독주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의 상당수가 남양주, 양평, 가평, 구리 등 수도권 일대의 단독주택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공인과 유명인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외곽지역의 전원생활을 하는 단독주택이 아닌, 전원의 쾌적함과 생활의 편의를 모두 충족하는 도심형 단독주택단지를 선호하는 추세이다.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장점을 결합하여 보안, 편의시설, 단지 정비 등을 함유하는 단독주택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하씨앤디가 미르플래닝이 공급하는 '리버써밋 포스힐'이 다산신도시 지금지구 E-1블록에 대지면적 25,232㎡(7633평), 전용면적 366~477㎡, 최고 3층 규모의 프라이빗 단독주택단지 50필지를 조성, 분양에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개인이 토지 100% 소유 가능해 재산 가치 형성에 유리하고, 공동주택과 단독주택의 장점이 혼합되었다. 

리버써밋 포스힐은 한강변이 인접한 다산신도시 택지 내 프라이빗 단독주택단지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단독주택 건립에 필요한 다양한 법령과 인허가, 건축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분양을 받을 수 있으며, 직접 시공사를 선택해 주택을 세울 수 있다. 희망하는 계약자에게는 '포스힐' 브랜드로 잘 알려진 타운하우스 및 단독주택 전문업체 포스홈종합건설에서 시공을 진행해 단독주택을 마련할 수 있도록 했다. 북카페 및 피트니스센터 등 입주민 간 커뮤니티 공간도 마련되며, 보안시스템을 적용해 보안 및 치안을 강화했다. 아파트 생활에 익숙한 현대인들이 거주하기에 불편함이 없다.

토지를 하나의 개발단위로 공급해 신축적인 부지조성과 주택건축,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계획된 건설용지를 단독주택단지라 한다. 기존 아파트의 층간소음 문제나 빌라 등 저밀도 집합주택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프라이버시 침해 등을 방지할 수 있으며, 인프라가 갖춰져 편의성 및 입주민 커뮤니티 형성도 용이하다. 개인의 사생활보호부터 편의성까지 확보할 수 있어 새로운 주거단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단독주택단지 중에서도 신도시 또는 택지개발지구 내 자리한 단독주택용지는 계획도시(아파트)의 편의성과 전원생활(단독주택)의 쾌적성을 향유할 수 있어 호평 된다. 다산신도시 지금지구 E-1블록에 공급되는 사업지의 경우 한강변 신도시 내 자리한 유일한 단독주택용지로 특히 주목을 받고 있다.

사업지는 계약자의 기호에 따라 원하는 대로 주택 건축도 가능해 차별화된 주거단지 조성이 가능하다. 획일적인 공동주택 또는 세로형 주거 공간인 땅콩주택으로 건립된 기존 단독주택단지와 달리, 리버써밋 포스힐은 전원주택 건축가 3명의 추천 설계사(정승이& 김은경, 김창균, 조성욱)가 차별화된 설계를 제공한다. 만약 계약자가 다른 설계사를 희망할 경우 직접 다른 설계사에게 설계를 의뢰해 집을 지을 수도 있다.

사업지가 들어서는 다산신도시 지금지구 E-1블록은 한강과 가깝고 왕숙천이 인접해 수세권이 확보된다. 황금산에 둘러싸여 숲세권도 형성했다. 교통 인프라도 잘 갖춰졌다. 단지 인근에 중앙선 도농역이 자리해 있으며, 지하철 8호선 다산역(2022년 개통)과 각종 버스 노선 등 대중교통도 잘 갖춰져 있다. 최근 예타조사를 통과한 GTX-B노선 추진 및 남양주시와 하남 미사지구를 연결하는 수석대교 개통 계획 등 교통 호재도 이어지고 있다. 미래가치의 상승이 전망된다.

다산 한강 초등학교(400m), 다산 한강 중학교(700m) 및 고등학교(예정, 1.2km) 등 초, 중, 고를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다산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및 구리 롯데백화점, 이마트 다산점, 남양주시청 2청사, 남양주 체육문화센터 등 사업지 인근에 행정 및 생활 인프라도 밀집돼 있다.

한편, LG전자와 제휴를 진행, 9월 말까지 계약을 하거나 가계약을 맺을 시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제품인 LG시그니쳐 등 10개 품목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분양 홍보관과 현장 전망대는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일원에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