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관광객 2000만 시대를 열어가는 휴양지 속초시가 항공, 선박에 이어 철도 및 도로 인프라를 구축하며 가치를 높이고 있다.

강원도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과 함께 8월 기본설계 착수를 목표로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사업 총 사업비 협의를 진행중이다. 최초 계획보다 3000억원 가량 많은 총 2조 4184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투입해 2026년 전면개통을 추진한다.

동서고속화철도는 서울~춘천 구간의 경춘선과 춘천~속초 구간을 시속 250km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서울 접근성 증대와 강릉~속초~고성 간 '동해안 관광벨트'를 완성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춘천~속초 구간은 춘천에서 출발해 화천, 양구, 인제, 백담, 속초로 이어지는 약 94km길이의 단선철도로, 각 역의 입지적 특성을 고려해 역세권 개발사업이 병행될 예정이어서 인프라 확충 등의 지역발전 기여도가 높을 전망이다.

동서고속화철도 개통으로 가장 주목을 받는 지역은 종착역이 위치한 속초시이다. 차동서고속화철도가 개통될 시 인천국제공항에서 속초약까지의 이동시간은 약 1시간 50분이다. 용산역에서 속초역까지의 예상 소요시간은 약1시간 10분이다. 이는 속초시가 서울의 '옆 동네'가 되는 셈이다.

속초시민은 최근 개통한 서울양양고속도로 양양IC에 이어 고속화철도가 연결되면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는만큼 다양한 이점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항 및 서울에서 속초로 진입하는 외국인 관광객과 수도권 및 인접지역의 내국인 단기관광수요를 흡수하는 데에 유리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신규 교통망 개설에 따른 각종 인파라 개선 및 확충이 기대된다.

이러한 동서고속화철도 속초역 예정부지의 직접수혜권이면서 '속초8경'중 하나인 속초해수욕장 변에 위치한 '한라오션파크'가 마지막 3차 분양에 나서 전국 수요자 및 투자자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선정한 '2018 시공능력평가' 상위 18위인 ㈜한라가 시공하는 생활형 숙박시설 '한라오션파크'는 속초고속버스터미널, 이마트 등이 위치한 속초시 조양동 일원에 위치하며, 연중 60일은 계약자의 세컨하우스로, 나머지 기간은 위탁운영을 통해 수익형부동산으로 활용하는 '휴(休)테크' 기조의 호텔형 레지던스이자 '수익형 별장'개념의 실속 투자처이다.

이번 3차분양은 지하 4층~지상 20층 내 전용 21~66㎡ 124실로, 재외동포와 외국인을 포함하여 대한민국 거주 중인 성인 또는 법인이라면 거주지역 및 청약 가입 여부에 관계없이 계약이 가능하다. 계약금 10% 정액제와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며, 전매제한이 적용되지 않아 투자부담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한라오션파크'의 강점은 속초해수욕장과 설악산이 앞뒤로 위치한 '배산임수'의 입지여건이다. 분양 관계자는 "입지적 강점을 살려 전체 호실에 발코니를 설계해 4계절 파노라마 조망과 건강한 휴양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며 "속초해수욕장이 도보 1분거리여서 해안 접근성이 좋은 것이 눈여겨 볼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속초해수욕장의 경우 여름 성수기에는 속초비치페스티벌, 수제맥주축제 등 속초시가 주최하는 여름축제가 다수 있어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7월 27일부터 8월 10일까지 동해 해수욕장 최초로 야간개장 시범운영에 나선다. 이 밖에도 '한라오션파크'인근에 청초호, 영랑호, 속초등대전망대, 속초관광수산시장, 강원국제관광엑프소기념관, 대포항, 척산온천 등 속초를 상징하는 굵직한 명소가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다. 

강원도청 통계에 따르면 작년 속초를 찾은 관광객은 1703만여 명으로, 이는 동기간 제주 관광객 1431만여 명보다 많은 수치이다. 속초시는 내년에 연간 관광객 수가 2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라오션파크'의 책임준공을 맡은 ㈜한라는 최신 주거시스템과 기본 풀옵션을 장착해 장단기 숙박 및 생활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발코니와 옥상정원을 통해 '힐링 프리미엄'도 선사한다.

한편, '한라오션파크'의 분양홍보관은 강원도 속초시 일원과 서울시 서초구 일원 두 곳에 마련돼 있다. 현장에서 선착순 동·호수 지정계약이 가능하며, 8월 31일까지 진행되는 계약자 대상 '썸머 이벤트'를 통해 선착순 해외여행상품권을 지급한다.(소진 시 이벤트 조기종료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