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에셋자산운용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핫&뉴 미래에셋자산운용, '미국달러단기채권액티브 ETF' 출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4일 'TIGER미국달러단기채권액티브ETF'를 출시하고 코스피에 상장한다고 밝혔다.이 ETF는 미국 달러표시 채권에 자산의 60% 이상을 투자하는 상품이다.

기초자산 구성종목인 만기 1년 이하 미 국채가 주 투자대상이다.액티브 운용이 가능한 범위 안에서 미국 달러표시 투자등급 회사채, KP물(국내 기관이 역외시장에서 발행하는 외화표시채권), 미국 달러선물 등에도 투자한다. 기초지수 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서다.

애플, 존슨앤존 등 달러표시 투자등급 회사채는 미국채보다 수익률이 높다. 달러 표시채권인 KP물 금리는 3~5% 수준이다.달러/원 환율과 미국 채권 금리가 수익 결정 요소다. 달러/원 환율이 오르거나, 미국 금리가 떨어지면 ETF 수익률이 오르는 구조다. 달러표시 채권에 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달러 움직임에 노출되지만, 단기물이기 때문에 금리 변동에 따른 채권가격 변동폭은 작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미국달러단기채권액티브ETF를 퇴직연금에서도 편입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퇴직연금 자금이 들어올 것을 기대하고서다.

그동안 퇴직연금 계좌로 달러 관련 ETF에 투자하고 싶어도 달러선물ETF의 위험평가액이 60% 이상이라 편입할 수 없었다. 퇴직연금법상 파생상품은 위험평가액이 40%를 초과하면 펀드,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 편입할 수 없기 때문이다. TIGER미국달러단기채권액티브ETF는 채권으로 달러 포지션을 가져가 위험평가액 기준을 갖춰 달러 투자 성격을 가지면서도 퇴직연금에도 편입할 수 있도록 했다. 

달러표시 단기채 펀드 보다 뛰어난 환금성도 투자 포인트다. 기존 달러표시 단기채 펀드는 투자자가 환매를 신청하면 보통 3영업일 후 기준가로 5영업일에 환매금액을 지급한다. 반면 ETF는 상장 주식과 결제주기가 같아 2영업일(T+2일) 후 결제가 끝난다.

 

■ KB증권, 원금비보장형 ‘ELS 및 DLS 6종’ 공모

KB증권은 24일 S&P500지수와 HSCEI, Eurostoxx5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활용해 최고 연 5.1%(세전)의 수익을 제공하는 KB able ELS 938호(3년만기, 6개월 단위 조기상환)를 포함한 원금비보장형 주가연계증권(ELS) 4종 및 파생결합증권(DLS) 2종 등 총 6종의 상품을 공모한다고 밝혔다.KB able ELS 936호(3인덱스 스텝다운형)는 S&P500지수와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유로스탁스50(Eurostoxx5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며, 3년 만기에 6개월 단위로 조기상환 기회와 최고 연 4.1%(세전)의 수익을 제공한다.KB able ELS 937호(3인덱스 스텝다운형)는 S&P500지수와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지수, 유로스탁스50(Eurostoxx5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며, 3년 만기에 6개월 단위로 조기상환 기회와 최고 연 4.5%(세전)의 수익을 제공한다.
 

■ 한화손해보험, 차보험 전용앱 `스마트 차도리` 출시

한화손해보험은 24일 자동차보험 계약은 물론 ▲마일리지 등록 ▲AI수리견적 ▲쉐이크( Shake) 긴급출동 ▲매거진 ▲차 도리 톡 등 차량 통합관리를 위한 서비스 기능과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스마트 차도리 앱`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이 중 `마일리지 등록`은 고객이 계기판 앱을 이용해 차량 계기판 사진촬영을 하면 본인 주행거리에 따른 보험료 할인율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쉐이크 긴급출동` 서비스는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앱을 켜고 휴대폰을 흔들기만 하면 스마트폰 센서를 통해 긴급출동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어 고객서비스 편의를 도모했다. 자동차 사고를 당한 고객이 `스마트 차도리 앱` 과 AI분석을 통해 예상수리비와 우수 정비공업사를 추천해주는 `AI 수리견적 서비스`와 `사고알림이`도 유용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