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일본의 한국에 대한 경제제재가 소재 및 부품을 겨냥한 정밀타격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고군분투가 눈길을 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4대 그룹 총수 회동을 마친 이 부회장은 7일 오후 일본으로 날아가 현지 거래선 확보 및 설득전에 돌입하는 등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 부회장이 현지서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으나 상황은 낙관적이지 않다. 일본의 추가제재 가능성도 제기되는 가운데 이 부회장도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9일 업계 등에 따르면 일본은 4일부터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규정 변경을 통해 플루오린 폴리이미드를 비롯해 리지스트와 에칭가스 등 3개의 수출 규제에 돌입했다. 한국 대법원이 지난해 10월 징용 노동자에 대한 강제 배상 판결을 내리자 이에 대한 보복성 제재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일본은 북한 문제까지 거론하며 전방위적 압박에 나서고 있다. 한국의 대북제재 실효성을 문제삼으며 경제보복의 당위성을 찾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그 연장선에서 일본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등 추가 제재 가능성까지 시사하고 있다.

이 부회장이 일본으로 날아간 이유다. 일본이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에 나선 품목은 모두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작에 필수적인 소재들이며, 특히 삼성전자에 있어 뼈 아픈 공격이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이 부회장은 현지 인맥을 총동원해 소재 분야 활로 찾기에 나섰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별도의 수행원도 없이 공항에 내린 이 부회장은 일본의 수출 제재에 따른 악영향을 최소한으로 막을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이 현지에서 거래기업 및 관계자들과 만나 일본 기업들이 외국에 가동하고 있는 공장의 물량을 한국에 수출하는 방향을 제안했다는 말도 나온다. 실제로 산케이는 이 부회장이 일본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에서 가동하는 공장의 물량을 우선 한국에 출하하는 방안을 부탁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일본 정부의 경제제재가 더욱 강해지는 가운데 이 부회장의 제안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일본 영토 내에서 수출되는 것이 아닌 일종의 우회전략이지만, 일본 정부가 이를 받아들이기는 어렵다고 산케이는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