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8일 배민장부의 기능을 크게 확대한 가운데, 업주들이 배달의민족은 물론 요기요 및 배달통 등 타 배달앱의 매출 정보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 눈길을 끈다.

배민장부는 외식업 자영업자들이 간편하게 매출 현황 및 내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무료 서비스로 올해 1월 서비스를 시작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이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된 매출 현황을 정기적인 알림 문자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 배민장부의 기능이 확장되고 있다. 출처=우아한형제들

업주 입장에서는 편리한 기능이다. 업주들은 대부분 하나의 배달앱이 아닌 여러개의 배달앱을 사용하며, 이런 방식으로는 지금까지 매출 상황을 한 번에 살펴보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배달의민족이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인 배민장부를 통하면 이제 모든 배달앱을 통한 매출 구조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관건은 배달의민족 외 다른 배달앱 정보가 배민장부에 기입되며 발생할 수 있는 파급효과다. 배민장부를 쓰는 업주가 배달의민족은 물론 요기요 및 배달통도 사용한다면, 해당 업주는 다른 배달앱 전용 사이트의 업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배민장부 서비스 상에서 기입해야 한다.

배달의민족 경쟁사인 요기요 및 배달통 입장에서 이를 두고 불편해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경쟁사 플랫폼에 자사 점주의 정보가 넘어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배민장부를 통해 모든 배달앱의 매출 상황을 파악하는 점주들이 자연스럽게 배달의민족 쏠림현상을 보여줄 수 있다. 요기요 및 배달통을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는 이를 두고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으나, 내심 대응에 고심하는 모양새다.

우아한형제들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민장부에 요기요 및 배달통 전용 사이트의 정보가 입력된다고 관련 정보가 우리에게 넘어오는 것은 아니다. 관련 법적인 문제를 면밀히 따져 서비스를 확장했다”면서 “점주들이 통합적으로 매출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라는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