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로우 머쉬룸 피자 베이커스(Mellow Mushroom Pizza Bakers)는 1974년 조지아주의 애틀랜타에서 창업됐다.

당시 조지아테크의 대학생 2명과 이후 유니버시티 오브 조지아의 대학생 1명 등 총 3명의 대학생이 의기투합해서 애틀랜타의 스프링스트리트에 1호 점포를 오픈했다.

이후 첫 프랜차이즈 점포는 1980년대 후반 멜로우 머쉬룸의 직원이 독립해서 차리면서 시작됐고 이후 고객이 프랜차이즈 점포를 오픈하고 직원과 직원 가족들이 프랜차이즈 점포를 운영하면서 확대됐다.

70년대 히피 문화에 기반해서 만들어진 멜로우 머쉬룸은 이후에도 재미있고 창의적인 환경에서 피자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각 프랜차이즈 점포마다 제각각의 테마를 가지고 점포를 꾸미는 것으로 유명하다.

모든 매장이 공통적으로 보여주는 테마도 있다. 홀치기 염색과 버섯, 또 다양한 예술작품 등이다.

멜로우 머쉬룸은 초기에 조지아의 대학가 주변으로 점포를 구성했는데 2000년대 들어서부터는 대학가를 벗어나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점포를 오픈했다.

▲ Mellow Mushroom Pizza Bakers 홈페이지

현재 멜로우 머쉬룸은 미국 중동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약 20여개주에 200여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또 페스티벌, 콘서트, 스포츠 경기 등의 장소에서 피자를 판매하는 이동식 점포인 ‘베이크버스’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