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강민성 기자] 안철경 신임 보험연구원장은 학문중심에서 실질중심의 연구로 전환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안 연구원장은 보험연구원 기자간담회에서 “학문이라는 것은 과거의 이론, 과거의 모델에 근거하고 있어서 현재와 같이 급변하는 현장에서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취임한 안 원장은 자신의 성향과 관련해 “학문의 세계와 실무는 서로 교류하고 소통하면서 발전해야 한다는 생각하고 있으면서 실질을 중시하는 연구 성향 ”이라고 말했다.

안 원장은 “최근들어 보험산업은 요동치는 풍랑의 위기에서 항해하는 배와 같다"고 비교하면서 분명한 목표와 방향이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환경을 직시하고 보험산업이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재임기간 동안 핵심이슈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역량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 원장은 보험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핵심 이슈로 △보험산업의 미래 성장 전략 △자본규제 연착륙·예금보험제도 개선 △채널 혁신 전략과 소비자 보호를 선정했다.

또한 보험연구원은 저성장기에 접어든 보험산업의 신성장동력 마련을 위해 미래 보험산업 먹거리, 미래 보험사업모형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미래 성장동력과 관련해서는 헬스케어서비스와 인슈어테크를 이용한 위험 관리 서비스로의 업무영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보험연구원은 보험산업 관련 제도의 선진화를 위해 자본규제, 예금보험제도, 경쟁촉진을 위한 규제 완화 등의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판매채널과 관련해서는 설계사의 법적 지위 변화에 대한 이슈 및 채널 포트폴리오 등 미래 판매채널 전략을 주요 연구로 살펴볼 방침이다. 또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옴부즈맨 등 다양한 소비자 보호 관련 제도 연구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안 원장은 “현재 취임 3주만에 조직개편을 마무리했고, 향후 시장의 현안 과제에 적극 의견을 개진하면서 시장 수요에 민첩하게 움직이는 조직으로 보험연구원을 만들어가겠다”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