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어린 자녀를 둔 3040세대가 주택시장 주 수요층으로 부상하면서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가까운 거리에 학교시설이 위치한 아파트는 편리한 통학 여건이 갖춰져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나 범죄의 위험의 가능성도 적어 아이를 갖은 학부모 세대의 수요가 꾸준하기 때문이다.

특히, 맞벌이 가정도 많아지면서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을 책임져야 하는 학부모들의 부담도 낮출 수 있어 초등학교 가까운 아파트는 선호도가 높은 것이다. 또한 학교 인근은 학교보건법 시행령이 적용돼 숙박업소나 기타 유해 시설이 들어설 수 없어 주거 여건도 쾌적하다.

실제로 초품아 아파트의 인기는 청약시장에서도 두드러졌다. 지난해 서울 지역에서 최고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는 노원구 상계동에 위치한 '노원 꿈에그린'으로 평균 97.75대 1이라는 독보적인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단지 양 옆에 청원초와 상곡초가 위치해 있어 학부모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해 롯데건설이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에 선보인 '남산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는 대구남산초를 품은 단지로 학부모들의 주목을 받았다. 그 결과 지난 해 대구 지역 내 최다 청약자수를 기록하며 초품아 단지의 인기를 입증하기도 했다.

초등학교와 가까운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서울 양원지구에도 분양을 알려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 양원지구에서 초품아 프리미엄이 기대되는 단지는 ㈜원건설의 '신내역 힐데스하임 참좋은'으로 오는 5월 분양예정이다. '신내역 힐데스하임 참좋은'은 양원지구 C1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5층, 3개동, 총 218세대의 규모로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로만 구성된다. 양원지구 내 신설되는 유일한 초등학교를 품은 단지로 실수요자들에게 관심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시행은 ㈜건강이 맡았다.

'신내역 힐데스하임 참좋은'은 학세권과 함께 역세권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송곡여중·고, 송곡고 등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어 우수한 학군을 누릴 수 있고 중랑숲 어린이 도서관 등 기타 교육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인근에 신내역(경춘선)이 인접해 있으며 양원역(경의중앙선)도 이용이 편리하다. 신내역의 경우, 지하철 6호선 연장선이 올해 개통 예정돼 있어 접근성이 편해질 전망이다. 또한 신내역에서 청량리역을 잇는 경전철 면목선도 추진 중이어서 양원지구는 향후 경의중앙선·경춘선·6호선·면목선 등의 4개 노선을 이용 가능한 '쿼드러플 역세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신내IC, 중랑IC 등을 통해서 서울 시내는 물론 수도권, 전국 각지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특히, 양원지구 인근에는 서울~세종고속도로의 구리~포천구간이 일부 개통되며, 수도권 및 서울도심으로 접근성이 더욱더 좋아졌다. 향후, 서울~포천고속도로 전구간 개통 완료 시 혼잡 구간인 경부·중부고속도로의 60%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통행 시간도 단축돼 이용자들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단지 주변으로 봉화산 및 5만4000여평의 중랑캠핑숲이 인접해 있어 숲세권의 자연 프리미엄까지 기대 해 볼수 있다. 여기에 단지 주변으로 홈플러스, 이마트, 코스트코, 엔터식스가 인접해 있으며 서울시립북부병원, 서울의료원 등 의료시설도 잘 조성되어 있어 다수의 편의시설을 가깝게 이용 가능해 실수요자들의 높은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신내역 힐데스하임 참좋은 아파트는 양원지구 내에서 가장 처음 단지 내 상가를 분양한다. 공동주택과 동시에 분양이 예정되어 있으며, 서울 공공택지의 대규모 상권에 초기에 들어서는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을 전망으로 분양 전부터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단지 앞에 구매력 높은 학교 수요층과 양원지구 약 3200여세대의 풍부한 배후수요 및 유동인구까지 품어 안정적인 상권을 갖추고 있다.

더불어 약 77%가 넘는 높은 전용률로 실제 사용면적 비율이 높아 합리적인 가격으로 투자가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지하철역으로 통하는 주요 대로변에 있어 뛰어난 집객력과 전면 개방형 스트리트 구조의 1층 상가로 가시성도 우수하여, 수요자들에게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신내역 힐데스하임 참좋은'의 입주는 2021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