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COMPANY > 인더스트리
LG전자 '2세대 인공지능 품은' 2019년형 OLED TV 출시기능은 올리고 출하가는 30% 낮춰

[이코노믹리뷰=정다희 기자] LG전자가 2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2019년형 올레드 TV 신제품을 25일 국내 출시한다고 밝혔다.

LG전자는 LG 올레드 TV AI 씽큐(ThinQ), LG 슈퍼 울트라HD TV AI 씽큐 등 인공지능 TV 5종을 먼저 내놓고 프리미엄 TV 수요 잡기에 나섰다. 우선 대형 올레드 TV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을 먼저 내놓고 3월부터 신제품을 확대 출시할 계획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2019년형 올레드 인공지능 TV는 업그레이드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탑재해 기능은 개선한 반면 출하가는 동급 모델 기준으로 지난해 대비 최대 30% 가량 낮아져 눈길을 끈다.

   
▲ LG전자가 2세대 인공지능을 탑재한 2019년형 올레드 AI TV를 출시했다. 출처=LG전자

'퍼펙트 블랙'...완벽한 명암비 구현

2019년형 LG 올레드 TV AI 씽큐는 완전한 검은색을 표현해 완벽한 명암비를 구현했으며 뛰어난 시야각을 제공한다. LG전자는 특히, 백라이트가 없어 두께를 줄인 ‘페이퍼슬림’ 디자인을 적용했고 화면 아래 로고마저 없어져 몰입감이 더 커졌다고 설명했다.

LG 올레드 TV AI 씽큐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탑재해 최적의 화질과 음질을 구현했다.

LG전자는 지난해 독자 개발한 화질 프로세서인 ‘알파9’을 기반으로 백만 개 이상의 영상 데이터를 분석한 딥러닝 기술을 결합해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개발했다. 해당 프로세서는 원본 영상의 상태를 감지 후 어떤 영상을 보더라도 최적화된 생생한 화질을 구현하며 화면 속 배경과 사물을 스스로 인지해 입체효과도 키워준다.

LG 올레드 TV AI 씽큐는 TV가 설치된 주변 밝기를 감지해 HDR 콘텐츠 밝기를 세밀하게 조절해 어두운 영상도 더욱 선명하고 또렷하게 보여준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밝은 곳에서 TV를 보더라도 어두운 밤 검은 의상을 입은 등장인물의 모습을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인공지능 사운드와 인공지능 음성인식

LG 올레드 TV AI 씽큐는 2채널 음원을 가상의 5.1 서라운드 사운드로 바꿔주고 TV가 설치되어 있는 공간에 최적화해 현장에 있는 듯한 입체음향을 들려준다.

영화, 음악, 뉴스 등 콘텐츠도 자동으로 인식해 음질도 최적화했다. 뉴스 영상이 나올 때는 목소리를 더 또렷하게 들려주고 영화를 볼 때는 음향효과를 키워준다.

또 자연어 음성 인식 기능도 대폭 강화했다. 인공지능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른 채 연속된 질문을 하더라도 이전 대화의 맥락을 기억해 척척 답변한다. 예를 들어 “마마무 화사가 나온 프로그램 찾아줘”라고 말한 뒤 “이거랑 비슷한 것 찾아줘”, “이 중에 7시에 하는 것만” 등을 이어서 명령하면 해당 콘텐츠를 보여준다.

LG전자는 지난해 네이버의 클라우드 플랫폼 ‘클로바’와 연동을 비롯해 국내 TV 중 유일하게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서비스를 탑재했다. 올해는 애플의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에어플레이’와 스마트홈 플랫폼 ‘홈킷’ 등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2019년형 LG 인공지능 TV는 이외에도 고화질·고용량 영상 콘텐츠 전송 규격 HDMI 2.1도 탑재했다. 기존 HDMI 2.0 보다 2배 이상 큰 용량의 콘텐츠도 빠르게 전송할 수 있고 4K 영상을 초당 120프레임(장)을 보여줘 더욱 자연스러운 영상을 제공한다.

또, LG전자는 차세대 무선 스피커 규격 ‘와이사(WiSA)’도 적용했다. 와이사는 음원 손실이나 속도 지연을 줄인 무선 오디오 기술 표준 규격으로, 케이블 없이도 와이사 인증을 받은 스피커들과 자유롭게 연결해 고음질을 구현한다.

   
▲ LG전자가 2세대 인공지능을 탑재한 2019년형 올레드 AI TV를 출시했다. 출처=LG전자

LG 인공지능 TV 신제품 출하가는 동급 모델 기준으로 지난해 대비 최대 30% 가량 낮아졌다.

LG 올레드 TV AI 씽큐77, 65, 55C9의 출하가는 각각 1200만원, 540만원, 290만원이다. LG 슈퍼 울트라HD TV AI 씽큐65, 55SM96는 각각 279만원, 189만원이다.

LG전자는 올레드 TV 구입 모델에 따라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등을 무상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최상규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 사장은 “화질, 사운드 등 TV 본연의 기능은 물론 편의성을 한층 강화한 인공지능 기술로 LG 프리미엄 TV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지속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정다희 기자  |  jdh23@econovill.com  |  승인 2019.02.25  11:06:16
정다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LG전자, #2세대 인공지능, #올레드 TV AI 씽큐, #슈퍼 울트라HD TV AI 씽큐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