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전경. 사진=현대모비스

[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현대모비스가 수소연료전기차(FCEV)에 쓰이는 연려전지모듈로 건물에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현대모비스는 충북 충주의 수소연료전지 공장에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전에 들어갔다고 13일 밝혔다.

‘수소발전기’는 양산중인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한 수소연료전지모듈을 사용했다. 연료전지모듈 5개로 병룔로 연결해 450kW가량의 최대발전량을 확보했다. 확보한 전력은 충주공장 전력 소요량의 약 7% 수준이다.

수소발전기는 연료전지모듈 수량 조절을 통해 필요한 발전량을 확보할 수 있다. 수소연료전지 모듈을 구성하는 각 부품은 모두 팡복 설계를 했다. 수소 자동 감지와 외부 배기 시스템 등을 통해 안정성도 잡았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무공해, 저소음의 친환경 발전기라는 장점도 있다. 수소 공급은 도시가스처럼 파이프를 연결해 공급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충주공장 운영을 시작으로 국내외 다른 생산 거점에도 수소 비상발전 시스템을 확대 설치하기로 했다.

안병기 현대모비스 전동화사업부장은 “수소발전기는 부품공장 가동에 들어가는 전기의 일부를 수소에서 뽑아 사용한다는 의미”라면서 “공장 정전 시 비상 전원, 계절별 전력 사용량 증가에 대비한 보조 전력으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소전기차 구동에 필요한 단위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는 있지만 연료전지스택, 구동모터, 전력변환부품, 수소공급장치 등을 종합 생산하는 전용 라인을 갖춘 곳은 현대모비스가 전세계에서 유일하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말부터 충북 충주에 위치한 친환경차 부품단지에 수소연료전지 제 2공장을 짓고 있다. 공장이 완공되면 연 3000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 능력이 2022년에는13배 수준인 연 4만대 규모로 확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