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진후 기자] 영국 의회에서 표결된 유럽연합 탈퇴 합의안이 결국 부결됐다. 이에 따라 오는 3월 29일로 다가오는 브렉시트가 실제화하면 아무런 합의 없는 EU 탈퇴가 기정사실화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영국 제1야당인 노동당은 정부 불신임 카드를 제출한 상태다.

영국 하원의회는 15일(현지시간) 브렉시트의 합의안 승인관련 표결이 230표차로 부결됐다. 하원 재적 639명 가운데 각각 표결인원수는 반대 432표, 찬성 202표로 나타났다. 찬반 표차가 200표 이상 난 것은 영국 의정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이번 브렉시트 합의안은 지난해 11월 영국과 유럽 연합이 실제 유럽연합 탈퇴를 2개월 가량 남겨둔 시점에서 합의한 결과물이다. 합의안은 처음 영국 국민투표로 브렉시트가 결정된 2016년 이후 약 29개월만에 나왔다. 합의안은 브렉시트가 초래할 혼란을 막기 위해 2020년 말까지 브렉시트 실행의 유예기간을 두고 전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날의 압도적인 표차로 영국 정부는 혼란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영국 정부는 오는 21일까지 새로운 대안, 플랜B를 마련해야 한다. 플랜B에는 추가 설득을 통한 합의안 재표결, 합의안 관련 EU와의 재협상, 브렉시트 찬반에 대한 제2국민투표 등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최근 의회에서 가결된 의회 의사일정안 개정안에 따라 승인 투표 부결일로부터 오는 21일까지 플랜B를 제시할 계획이다.

그러나 제1야당인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당수가 정부에 대한 불신임안을 제출을 예고하면서 조기 총선의 가능성도 열리고 있다. 영국 의회는 오는 16일(현지시간)부터 불신임안에 대한 논의를 열 전망이다. 불신임안이 통과되면 테세라 메이 총리의 퇴진과 조기 총선이 치러진다.

영국으로서 최악의 시나리오는 ‘노딜 브렉시트’다. 아무런 협상 내용 없이 EU를 탈퇴한다면 자유로운 교류도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 식품, 의약품과 인적 교류가 어려워지면 경제에도 타격이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영국의 중앙은행인 영란은행은 노딜브렉시트가 현실화하면 국내총생산(GDP) 8% 감소, 실업률 7.5% 상승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이날 외환시장에서 파운드화는 일시 하락했지만, 장중 달러화 대비 1% 내림세를 유지하는 강세를 보였다.

반면 우리나라는 유럽에서 독일 다음으로 교역량이 많은 나라인 만큼 타격이 작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EU를 통해 무관세를 적용받아 지난해 15억달러의 수출량을 기록한 자동차 시장의 경우, 노딜브렉시트가 적용된다면 10%의 관세가 부과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