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SIDE > 전문가 칼럼
[정인호의 경제 멘토링] 쿠바의 위기, 그 원인은?
   

국내 드라마 최초로 쿠바에서 로케이션 촬영한 드라마 <남자친구>가 첫 방송과 동시에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쿠바는 이국적인 풍광은 물론 아바나의 말레콘 비치, 모로요새-내셔널 호텔 등 유서 깊은 건물과 거리들이 남미의 낭만과 특유의 분위기를 자아내는 나라다. 하지만 현실은 드라마와는 달리 냉담하다 못해 냉혹하다. 중남미 사회주의 터줏대감인 쿠바가 구소련 붕괴 이후 20여년 만에 혹독한 경제난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소련이 붕괴되기 전까지 쿠바에게 소련은 수출의 보호무역 시장이었고 절대적 경제 원조의 주역이었다. 소련은 최고의 생산품인 사탕수수를 국제시세보다 높은 금액으로 구입했고 반면 석유는 낮은 가격으로 쿠바에 공급했다. 30여년간 쿠바 수출입의 80%를 소련이 차지할 정도였다. 소련이 무너진 후 쿠바는 1999년에 집권한 베네수엘라의 차베스 정권과 손을 잡고 새로운 거래를 시작했다. 베네수엘라는 쿠바에 국제시세의 반값으로 석유를 제공했고, 쿠바는 베네수엘라에 의사와 교수, 군사 고문 등 전문인력 수만명을 보냈다. 베네수엘라는 2006년부터 2015년까지 9년에 걸쳐 쿠바에 265억달러에 달하는 석유를 공급했다. 쿠바 전체 수입액의 40%, 수출액의 43%가 베네수엘라를 상대로 한 것이었다. 쿠바는 과거 설탕에 의존하듯 베네수엘라 석유에 중독됐다. 기쁨도 잠시, 쿠바에 헐값으로 석유를 공급하던 베네수엘라 경제가 붕괴되면서 쿠바에 대한 석유 공급이 급감했다. 2008년 10만배럴에서 2017년 4만배럴로 60%나 줄었다. 설상가상, 강경노선인 트럼프 대통령이 쿠바와의 국교 정상화를 폐기하고, 해외여행 제제를 복원하면서 쿠바는 2016~2017년 마이너스 성장의 고통을 겪어야 했다.

2004년 오디오 방송 팟캐스트 기업 오데오의 에번 윌리엄스는 사업이 처음 계획대로 단번에 성공할 것으로 확신했다. ‘플랜A’가 완벽했기 때문에 ‘플랜B’는 마련할 이유가 없었다. 당시 <뉴욕타임스>도 “팟캐스트의 중심에 오데오가 있다. 프리미엄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막대하기 때문에 구글처럼 성공할 것이다”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오데오는 6개월도 안 돼 사업을 접어야 했다. 애플이 무료로 팟캐스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을 독식했기 때문이다. ‘플랜A’가 전망했던 시장에 오데오의 몫은 없었다. 쿠바의 경제 위기 또한 베네수엘라의 반값 석유에만 집중한 나머지, 현재의 계획이 예상과 다른 결과를 냈을 때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플랜B’를 마련하지 않았다. ‘플랜A’만 있는 전략은 살얼음 위를 걷는 것처럼 위태롭고 무모하다.

성공한 국가나 기업의 리더는 결코 자신의 생각이 원안대로 100% 실현될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교토삼굴(狡免三窟), 현명한 토끼는 굴을 3개 파놓는다’는 말처럼 위대한 지도자는 항상 전쟁이나 분쟁, 환율, 자연재해, 유가변동 등의 우발적인 사태에 대한 ‘플랜B’를 마련해둔다.

위기의 오데오는 어떻게 되었을까? 꼬박 1년 동안 ‘플랜B’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당시 인기를 끌기 시작한 휴대폰 문자메시지에 착안해 자신이 어디서 뭘 하는지 친구들에게 알일 수 있는 트위터를 개발했다. 출범 5년 만에 가입자 2억명, 연 매출 1억4000만달러, 기업가치 80억달러의 회사로 성공했다.

1789년 프랑스 대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혜성같이 나타나 불과 15년 만에 유럽 역사를 바꾼 천하의 영웅 나폴레옹은 이렇게 말했다. “작전을 세울 때 나는 세상에 둘도 없는 겁쟁이가 된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불리한 조건을 끊임없이 과장해보고 가설을 세워본다.” 이것은 전쟁터에 나갈 때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확신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위험 요인을 찾아내 그에 대한 대비책인 ‘플랜B’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미다.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을 받아놓듯, 국가운영도 비즈니스도 ‘플랜B’는 필요충분조건이다.

정인호 GGL리더십그룹 대표, 경영평론가  |  expert@econovill.com  |  승인 2018.12.26  18:40:00
정인호 GGL리더십그룹 대표, 경영평론가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정인호 GGL리더십그룹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