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BS

[이코노믹리뷰=김윤정 기자]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에 사과 소식이 전해지면서 사건을 둘러싸고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을 만나 사과했다. 더불어 사연이 공개될 때마다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형제복지원 피해자들 사연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을 작업장에 가두고 강제노역에 종사시키고, 가혹행위를 한 형제복지원 원장은 법원에서 특수감금죄 등에 무죄를 선고받았다.

형제복지원 사건은 수백여 명의 의문의 죽음 등 수많은 의혹과 비리 등에 휩싸인 국내 최대 규모의 복지재단 '형제복지원'을 둘러싼 충격적인 사건이다. 

지난 2015년 방송된 SBS 시사 고발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27년동안 밝혀내지 못한 형제복지원의 진실을 파헤쳤다.

1975년, 부산시와 부랑인일시보호사업 위탁계약을 맺은 형제복지원은 국가보조금을 지원받으며 3,000여 명의 부랑인을 수용했던 전국 최대 규모의 '사회복지기관'이었다. 

하지만 1987년, 우연히 산 중턱의 작업장에 감금된 수용자들을 목격한 한 검사의 수사를 시작으로, 형제복지원의 실체가 드러났다. 

조사 결과 12년의 운영기간 동안 무려 513명이 사망한 사실이 밝혀졌고, 수용자들에 대한 폭행과 감금 혐의와 함께 수십 억의 외화가 복지원 내에서 발견됐지만 정확한 실체는 밝혀지지 않았다.  

형제복지원은 원래 연고지가 없는 부랑인들 위해 국가가 숙식제공과 기술을 가르쳐 사회로 다시 내보기 위한 사업의 위탁기관이었다. 

그러나 형제복지원은 부모가 있는 어린이나 학교에서 공부를 마치고 밤늦게 귀가하던 중학생, 20대의 젊은이 등 연고가 있는 이들도 강제 수용됐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공통적인 것은 영문도 모른 채 납치되다시피 트럭에 태워진 것으로 전해져 충격을 안겼다. 

매일 강도 높은 제식훈련과 강제노역이 이어졌고 어른 아이 구분 없이 가해지는 무자비한 구타와 성폭행이 곳곳에서 벌어졌고 부상을 입거나 병이 나도 제대로 된 치료는 받을 수 없어 그들은 그곳을 '지옥'이라고 했다. 

수사 한 달 만에 형제복지원의 원장은 특수감금, 업무상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그러나 7번의 재판 끝에 업무상 횡령, 초지법 위반, 외환관리법 위반에 대해서만 유죄가 인정돼 2년 6개월 형을 받았고, 형제복지원의 실태에 대한 진상은 끝내 밝혀지지 못했다. 

문 총장은 검찰개혁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지난 20일 대법원에 해당 원장에 대해 특수감금 혐의에 무죄를 선고한 법원 판결을 다시 판단해달라며 비상상고를 신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