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금융감독원이 전 업계 8개 카드사 검사에 들어갔다. 이번 검사는 연초 계획된 정기감사지만,  카드사 수수료 개편안 발표를 앞둔 상황에서 금감원이 카드사를 우회 압박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14일 금감원과 업계에 따르면 이날 하나카드를 시작으로 KB국민, 롯데, 삼성, 신한, 현대, 우리, 비씨카드에 대해 부문 검사를 시행한다. 검사 기간은 카드사별로 7영업일이다.

금감원은 카드사가 2016년 5월 금감원과 체결한 ‘불합리한 영업 관행 개선에 관한 업무협약’이 이행되고 있는가를 살펴볼 계획이다. 당시 카드업계는 금감원과 채무면제·유예상품(DCDS) 불완전판매, 불합리한 카드모집 관행, 대출금리 산정·운영 체계의 합리화 등 8개 과제개선을 내용으로 한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번 감사에서 금감원은 8개 과제 중 미진하다고 판단한 미진하다고 판단한 대출금리 산정·운영 체계를 검사한다. 또 가계대출 관리 실태도 확인할 계획이다. 비씨카드를 제외한 7개 카드사의 상반기 카드론 취급액이 지난해보다 16.7% 증가했다. 금융당국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전년 대비 7%로 제한했다.

금감원이 수수료 개편안 발표를 앞둔 상황에서 검사에 나서자, 우회 압박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금감원은 “연초 계획돼 있던 정기검사”라면서 우회적 압박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카드사 관계자도 “사전에 정해져 있던 검사로, 금감원이 카드사를 압박하기 위해 검사에 나선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