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현재 한국의 스마트 팩토리 정책은 주로 중소기업의 스마트 팩토리 확산에 집중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소관부처와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이 스마트 팩토리 확산에 힘쓰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3월 4차산업혁명 위원회를 통해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을 내놨다. 당시 위원회는 “2022년까지 2만개의 스마트공장 보급과 확산이라는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전략을 마련했고, 이를 통해 스마트 팩토리 관련 기업에 일자리 7만5000개가 창출될 것”이라고 밝혔다.

 

고도화 전략의 세부 방안으로는 스마트 팩토리 확산을 정부 주도에서 민간·지역 주도로 전환하는 것, 센서와 로봇 인공지능(AI) 등 고도화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지원을 강화하는 것,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양성이 들어갔다.

위원회는 “정부의 지원과 대기업의 지원으로 이원화된 방식을 바꿔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협력하면 정부가 후원하는 상생형 모델을 도입하고, 업종별·지역별 시범공장을 2022년까지 50개로 늘려 중소기업의 벤치마킹을 돕겠다”면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직무전환 교육, 석·박사 교육 과정을 대학에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우순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과장은 “스마트 팩토리는 현재 중소기업 지원 중심으로 정책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는 어려운 제조업 환경에 처한 중소제조업체들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함”이라면서 “3월에 발표한 내용을 실행해 나가면서 관련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 밖에도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는 기업은 1191개사로 총 예산은 596억원이 소요됐다. 지원분야는 현장자동화·공장운영 및 실시간 최적화(MES), 제품 개발지원 시스템(PLM), 공급사슬 관리(SCM), 기업자원 관리시스템(ERP) 등이다. 지원사업 기업에 선정되면 기업당 총 사업비의 50%, 최대 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중소기업들 “더 많은 지원 필요”

정부가 중소기업의 스마트 팩토리 전환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현장은 아직도 갈 길이 멀다는 반응이다. 스마트 팩토리 전환 수준이 낮고, 제대로 스마트 팩토리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공간도 모자라기 때문이다. 정부의 지원금도 더 늘어나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실제로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스마트 팩토리 구축 기업의 스마트화 수준은 스마트 팩토리의 첫 단계인 ‘기초 단계’에 머무른 기업이 76.4%에 이를 정도로 낮았다. 중간 1단계는 21.5%, 중간 2단계는 2.1%로 파악됐다. 스마트 팩토리로 생산성을 향상하고, 불량률을 낮추는 성과도 있었지만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이 접목된 최종 단계인 ‘고도화’ 단계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뜻이다.

강승식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 기술위원은 “현재 정부에서 지원하는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의 경우 지원금이 최대 5000만원 정도인데 회사 규모에 따라 충분치 못한 금액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한 업계 관계자도 “사실 기초 단계의 스마트 팩토리가 많다는 것은 아직도 갈 길이 멀다는 말이다. 중간 1단계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지원금 규모를 늘리고 스마트 팩토리를 실제로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한데 이를 정부가 지원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에이패스 오방열 이사도 “공장의 공정이 업체마다 달라 운영은 각자 다르게 하더라도 스마트 팩토리의 기본 프레임만이라도 정부가 구축해주면 더 좋을 것 같다”면서 “현재 더 높은 수준의 스마트 팩토리로 가려고 하는데 벤치마킹할 대상도 없고, 한 단계 높은 수준의 데이터 분석 기술이 없다는 것이 한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우순 중소벤처기업부 과장은 “현재 시범공장이라고 불리는 스마트 팩토리를 올해 12개 이상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스마트 팩토리에 뜻이 있는 중소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면서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과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관련 업무를 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병태 카이스트(KAIST) 경영대학 교수는 “정책으로 정부가 스마트 팩토리를 지원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실제로 필요한 기업을 잘 선별하는 것”이라면서 “과거 ERP 도입 때도 관 주도로 나서서 했는데 실제로 얼마나 효용성이 있었는지는 의문이 든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스마트 팩토리 시대 ‘보안’도 중요

스마트 팩토리가 활성화되면서 보안 관련 이슈도 더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됐다. LG경제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빅데이터의 보안은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막는 데 초점이 맞춰지는 반면, 스마트 팩토리 관련 데이터는 기업의 생산 기술과 관계된 데이터까지도 포함되는 만큼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이어 “특히 데이터가 수많은 센서로부터 발생돼 네트워크를 거쳐 취합되는 구조인 만큼, 가공된 정보는 해당 공장뿐 아니라 부품을 제공하는 협력사의 공장에도 전달되기에 보안 체계를 더 확실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팩토리 확산 정책과 더불어 스마트 팩토리 보안 정책도 함께 정교해져야 한다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