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5일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한국바이오협회,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대한화장품협회와 국내 바이오산업계의 ‘나고야의정서’ 대응 지원을 위해 공동으로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이코노믹리뷰 황진중 기자

[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5일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한국바이오협회,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대한화장품협회 등 관련 단체 4곳과 함께 국내 바이오산업계의 ‘나고야의정서’ 대응 지원을 위해 공동으로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나고야의정서는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과 유전자원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 공유에 대한 의정서다. 이는 유전자원을 활용할 때 해당 자원을 보유한 국가가 정한 절차에 따라 사전통보승인을 받고, 제공자와 이용자가 체결한 계약에 따라 이익을 나눠야한다. 공유 가능한 이익으로는 접근료, 로열티 등 금전적 부분뿐만 아니라, 기술이전, 연구결과 공유, 공동연구, 교육 등도 포함된다.

각 협회는 나고야의정서에 대한 설명회 개최, 회원사 의견수렴, 정부 대응 등을 추진했으나 앞으로는 공동 역할을 모색하고 업계 애로사항과 지원 사항을 정부에 전달하기 위해 논의하기로 했다.

5개 협회는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지원을 받아 올해 4월 ‘나고야의정서 대응을 위한 바이오산업 관련 협회 협의회’를 구성해 최근까지 ‘나고야의정서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대응’, ‘협회간 공동 협력 방안 논의’, ‘바이오업계의 지원요청사항 정부 공동 건의’ 등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주요 이슈 공동 대응으로 우선 공공데이터로 운영되고 있어 자유롭게 있으나, 나고야의정서 적용대상에 포함되면 연구개발(R&D)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는 디지털염기서열정보(DSI)에 관한 내용과 특허 출원 시 생물유전자원 출처공개에 대한 입장 표명이다.

공동 협력 방안은 나고야의정서에 대한 국내 산업계의 인식을 높이고,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설명회와 세미나를 개최하고 기업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정부 지원요청사항은 국내 산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해외산 원료를 국산으로 대체하기 위해 국내 관련부처의 국산 소재 발굴과 R&D 지원확대, 생물유전자원 적용에 대한 지나친 우려와 확대 해석을 방지하기 위한 국내법 해설과 사례 제공 등이다.

각 협회는 정부에 생물유전자원 관련 특허 출원 시 출처공개를 의무화하는 나라들에 대한 세부정보 제공과 특허 공유와 분쟁가능성에 따른 전문가 풀 확대도 요구할 계획이다. 나고야의정서와 관련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 사례 발간 등으로 대응을 지원하고 우수기업 포상과 주요 수입자원 통계 등 중단기 지원정책 수립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5개 협회는 국내 바이오업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나고야의정서 이슈에 대해서 해외 기관과도 공동으로 대응하면서 정부에 산업계 의견을 전달해 국제회의에서 국내 입장을 대변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는 “나고야의정서로 직접 영향을 받는 업계를 위한 정부지원 정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