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고영훈 기자] 금융위원회가 다음달 1일부터 중소 자동차 부품업체에게 1조원 규모의 '신·기보 우대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금융위는 29일 최근 완성차 업체의 수출부진, 내수위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한 신속한 유동성 지원을 위해 내달 1일부터 1조원 규모의 '신‧기보 우대보증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원규모는 총 1조원 규모로 각각 신용보증기금 7000억원, 기술보증기금 3000억원이다. 공급규모 1조원은 산업부의 수요조사를 토대로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결정했다. 보증 비율을 기존 85%에서 90%로 상향하고 보증료율은 최대 0.3%포인트 인하한다.

또한 조선소의 수주량이 증가하면서 조선기자재 업체에 대한 발주물량도 증가하는 등 자금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특례보증 한도를 5억원에서 10억원으로 확대한다. 조선기자재 업체 이외의 특례보증 대상업체(한국GM 협력업체 등)들도 동일하게 지원한다.

금융당국은 중소 자동차 부품업체가 보증 프로그램을 적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산업부, 자동차 부품협회, 신‧기보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겠다는 입장이다. 10조원 규모의 산업구조 고도화 지원프로그램을 활용해 중소‧중견 자동차 부품업체가 필요로 하는 시설투자와 사업재편 자금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손주형 금융위 산업금융과장은 "금융감독원을 통해 시중은행이 자동차 부품산업의 업황 악화를 이유로 개별회사의 신용도를 감안하지 않은 채 획일적이고 무분별하게 여신회수를 하지 않도록 점검할 것"이라며 "산업부 중심으로 자동차산업 실태조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