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성규 기자] 국민연금의 포스코 투자 손실을 두고 정부의 외압 의혹에 시선이 집중됐다. 주가가 장기 하락하는 가운데 비중을 늘린 것은 의도적인 특혜라는 지적이다.

23일 전북 전주시 국민연금공단본부에서 진행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연금 국정감사에서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년전 국민연금이 보유한 전체 주식 중 포스코 비중은 2%였다”며 “현재는 11%에 달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누적 평가손실은 약 1조9000억원”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2007년 포스코의 주가는 주당 70만원대를 기록했다. 위기 발발 후 20만원대로 내려왔지만 2009년 말 50만원대로 올라섰다. 그러나 포스코의 주가는 다시 하락세를 그리기 시작해 금융위기 수준(20만원대)으로 되돌아왔다.

신 의원실 자체 조사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국민연금의 포스코 평균 매입 가격은 45만원이이다.

신 의원은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종목을 보유하는 것은 의도적인 특혜”라며 “국민연금이 포스코 주가를 떠받아온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정부의 압력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연금은 지난 2015년 7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찬성했다. 이 과정에서 1000억원 규모의 불필요한 손실이 발생했다. 외압 논란은 거세졌다. 이후 강면욱 전 기금운용본부장(CIO)와 핵심운용 인력들은 사의를 표명했다.

불투명한 국민연금의 기금운용방식과 국민연금 고갈 논란은 ‘국민연금 해체’ 구호로 이어졌다. 국민연금의 신뢰는 바닥으로 떨어진 셈이다.

안효준 CIO는 국감에 출석해 “개별 주가 보다 전체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벤치마크 대비 수익률이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