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세계는 지폐나 동전이 없는 ‘캐시리스(Cashless)’ 사회로 흘러가고 있다. 이에 ‘카드’, ‘모바일 결제’, ‘비접촉 결제’ 등의 비중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현금 없는 사회, 전 세계 어디에서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글로벌 카드 브랜드사 유니온페이가 주목받고 있다.

출처=유니온페이

지난 1661년 유럽 최초로 지폐를 발행한 스웨덴은 오는 2030년까지 현금 없는 사회로 변화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폐나 동전이 없는 캐시리스 사회는 스웨덴뿐만 아니라 한국, 프랑스, 싱가포르 등 세계 주요 국가로 확장 범위를 넓혀가는 추세다.

캐시리스의 시대는 이미 우리 곁에서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한국은 전국의 100여개의 스타벅스 현금 없는 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마트도 동전 없는 쇼핑카트를 두는 등 그야말로 실물 화폐가 없어지는 시대가 열렸다.

시대 변화에 따라 캐시리스 사회에서는 현금을 대체하는 수단으로 전통적인 결제 수단인 ‘카드’와 신흥 강자인 ‘모바일 결제’, ‘비접촉식 결제’ 등의 비중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닐슨리포트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 카드사들의 글로벌 카드 거래액은 2956억5000만달러로 전년 대비 10.7% 증가했다. 이어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7년 지급수단 이용행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결제수단은 신용카드였으며, 월평균 이용금액도 신용카드(41.3만원)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영국 시장조사기관 주니퍼 리서치는 전 세계 모바일 비접촉식 결제 사용자가 2018년 약 4억4000만명에서 2020년 이전 7억6000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캐시리스 결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카드 브랜드사 유니온페이가 주목받고 있다. 닐슨리포트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에서 유니온페이 카드 거래액은 약 1경6000조원으로 전 세계 카드 거래 금액의 약 39%를 차지한다. 카드 발급량은 전 세계에 발급된 전체 카드량의 56%에 달해 지난해 카드 거래액과 발급량 모두 글로벌 카드 브랜드사 중 1위를 기록했다.

▲ 유니온페이 글로벌 사용현황.출처=유니온페이

중국에서도 모든 가맹점에서 불편함 없이 유니온페이 카드를 사용할 수 있고, 태국과 베트남에서는 80~90%의 가맹점과 ATM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80% 이상 가맹점에서 유니온페이 신용카드를 서명 인증 방식으로 결제할 수 있고, 90% 이상 ATM 기기에서 유니온페이 카드로 현금을 찾을 수 있다.유니온페이 카드는 전 세계 170개 국가와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고, 글로벌 누적 가맹점 수는 5100만개에 이른다. 국내에서는 카드 결제가 가능한 모든 가맹점에서 유니온페이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전 세계 유니온페이 카드 누적 발급량은 70억장을 기록했다. 지난해 국내 누적 카드 발급량은 3000만장을 돌파했다. 국내 누적 카드 발급량은 대한민국 인구를 고려하면 한국인 5명 중 3명이 유니온페이 카드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유니온페이는 전 세계 1800개 이상 기관과 제휴해 지속적으로 결제망을 확대하고 있다. 더불어 모바일 결제와 비접촉식 카드 결제 등 혁신적인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IC카드 퀵패스, 모바일 퀵패스를 포함한 근거리 무선통신(NFC)을 이용하는 비접촉식 결제 방식인 ‘퀵패스’(QuickPass)도 론칭했다. 스캔을 통해 결제하는 ‘QR코드’ 결제도 도입했다.

유니온페이 퀵패스는 모바일 결제와 일반 카드 결제 방식 모두 지원하고 있다. 유니온페이 카드가 등록된 휴대폰 또는 유니온페이 IC카드를 단말기에 대기만 하면 결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긁는 방식보다 더 빨리 결제된다는 특징이 있다. 국내 편의점, 쇼핑몰, 화장품, 식음료 프랜차이즈 등 다수 가맹점에 약 2만7000대의 퀵패스 단말기가 설치돼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유니온페이 QR코드 결제 서비스가 지원되고 있다. 유니온페이는 내국인 카드 회원을 대상으로도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유니온페이 모바일 결제 상품은 국제 신용카드사 연합체(EMVCo) 산업 표준을 토대로 처리되어 세계 어디서나 통용된다. 이에 서비스 확대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보안성을 강화한 토큰(Token) 기술을 적용해 기존 타사 결제 프로세스에 비해 안전하다는 점도 있다.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 동북아 지역 총괄대표 박미령은 “소비자와 결제 환경의 변화 트렌드에 따라 각 분야의 가맹점 및 제휴사와 협력해 지속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모바일 결제, 비접촉식 결제 방식 등 혁신적인 상품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유니온페이는 소비자에게 더욱 안정적이고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