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SIDE > 전문가 칼럼
[최경희의 밑줄 긋는 여행] 어른들도 아이스크림을 즐길 권리가 있다, 도쿄의 ‘15.0%’

오늘도 부엌 서랍에는 플라스틱 숟가락이 쌓여 갑니다. 쉽게 부러지는 플라스틱 숟가락으로는 딱딱하게 얼어 버린 아이스크림을 먹을 수가 없습니다. 스테인리스 숟가락으로도 꽁꽁 언 아이스크림의 겉면만 겨우 긁습니다. 아이스크림을 뜨기 위해 손에 힘을 준 나머지, 제대로 먹기도 전에 힘이 다 빠집니다. 결국에는 시간을 들여 아이스크림이 적절히 녹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아이스크림을 먹기 전 이런 어려움을 한 번쯤 겪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매번 어쩔 도리 없이 넘길 만큼 사소하면서도, 매번 성가신 불편 중 하나입니다.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처럼 아이스크림을 먹는 과정도 매끄러울 수는 없을까요?

도쿄에는 아이스크림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아이스크림 전용 숟가락이 있습니다. ‘나의 소중한 아이스크림 애호가들(My Dear Ice Cream Lovers)’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15.0%’의 아이스크림 숟가락입니다. 15.0%의 아이스크림 숟가락은 나무, 플라스틱, 스테인리스 등으로 만들어진 기존의 숟가락과는 달리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알루미늄은 다른 소재들에 비해 열전도율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알루미늄의 이러한 특성 덕분에 알루미늄 숟가락을 잡은 손의 열은 빠르게 아이스크림의 표면으로 전달됩니다. 아이스크림이 녹을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숟가락을 아이스크림에 대자마자 바로 아이스크림을 뜰 수 있습니다. 소재의 특성을 이용해 아이스크림 애호가들이 기존에 느꼈을 불편함을 해소했습니다.

여기에 디자인적 요소를 더해 사용자의 편의를 더하는 세심함도 보입니다. 아이스크림 숟가락의 손잡이 부분을 적당한 두께로 불룩하게 만들어 그립감을 개선합니다. 한편 숟가락 머리의 끝부분은 가장 전통적인 형태인 계란형 외에도 네모형, 포크형 등 3가지가 있습니다. 네모형은 컵 바닥의 모서리에 있는 아이스크림까지 깨끗하게 먹기에 적합한 모양으로, 아이스크림을 깨끗이 먹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입니다. 포크형의 경우, 유제품이 들어가지 않아 아이스크림보다 입자가 크고 거친 셔벗을 긁어 뜨는 데 알맞습니다. 각 모양별로 슬림한 버전도 있는데, 슬림한 버전은 남성들에 비해 섬세하고 가는 손가락을 가진 여성들을 배려한 제품입니다. 손가락 두께 차이에서 오는 작은 불편함까지 개선한 것입니다.

▲ 15.0% 아이스크림 숟가락

15.0%는 아이스크림 숟가락을 만드는 브랜드이지만, 아이들을 위한 브랜드는 아닙니다. 15.0%는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어른’들을 타깃으로 삼습니다. 15.0%라는 브랜드명도 유고형분이 15% 이상 함유되어야 아이스크림으로 인정하는 일본의 식품 위생법에서 착안한 것입니다. 아이들보다 어른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브랜드 이름입니다. 로고 디자인 또한 아이들의 눈길을 끄는 화려한 색상보다는 미니멀한 모노톤을 선택했습니다. 장인의 수작업으로 제작한 정성과 그에 상응하는 3240엔(약 3만2000원)의 가격이 제품에 무게감을 더합니다. 주로 아이들의 간식으로 인식되는 아이스크림을 어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구성하는 요소로 바라본 것입니다. 15.0%의 고급스럽고 기능적인 아이스크림 숟가락 덕분에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것이 유치한 입맛이 아닌 엄연한 취향이 됩니다.

15.0%의 아이스크림 숟가락은 제품 패키지 디자인을 활용해 더 많은 어른들의 취향을 지지합니다. 단단한 종이로 아이스크림 컵 모양의 패키지를 만들고, 그 종이컵에 아이스크림 숟가락을 꽂습니다. 그리고 숟가락이 꽂힌 종이컵을 케이크 상자 모양의 패키지로 한 번 더 포장합니다. 숟가락을 아이스크림 컵에 꽂아 선물 포장을 한 모양새입니다. 제품 패키지가 포장의 역할을 하니, 자연스럽게 선물 용도로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아이스크림 숟가락이 기분 좋은 선물이 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끼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됩니다.

▲ 15.0% 제품 패키지

아이스크림 숟가락은 15.0%의 초석입니다. 15.0%는 아이스크림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브랜드답게 숟가락에 이어 아이스크림 전용컵, 아이스크림 스쿱, 티셔츠 등을 제작합니다. 이중으로 만들어진 전용컵의 내부는 컵을 든 손의 열을 차단해 아이스크림이 녹는 것을 방지합니다. 스쿱은 숟가락과 마찬가지로 알루미늄으로 제작해 여러 명이서 아이스크림을 나눠 먹을 때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티셔츠에는 아이스크림이 묻은 듯한 경쾌한 프린팅이 있고, 아이스크림 숟가락을 꽂을 수 있는 주머니도 있어 위트를 더합니다.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어른들이 더 자랑스럽게 자신의 취향을 드러내고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니, 더 많은 어른들의 일상이 달콤해집니다.

최경희 트래블코드 이사  |  expert@econovill.com  |  승인 2018.09.29  18:45:17
최경희 트래블코드 이사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최경희 트래블코드 이사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