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중국이 27일부터 28일까지 열릴 예정이었던 미국과의 무역협상을 취소했다. 이는 미국이 20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하자 나온 조치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주요 외신은 22일(현지시간) 중국이 무역전쟁을 완화하기 위해 예정됐던 미국과의 협상을 취소했다고 보도했다. WSJ는 미 사안과 관련한 소식통을 인용해 이는 최근 미‧중 무역전쟁 갈등이 다시 높아지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고 전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류허(劉鶴) 중국 경제부총리는 이달 27일부터 28일까지 워싱턴D.C.에서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달 12일 중국 측 무역협상 담당 대표인 류허 부총리를 초청했고 이를 중국이 받아들였다. 고위급 회담에 앞 왕셔우원(王受文) 중국 상무부 부부장도 워싱턴D.C.에서 사전 조율을 위해 실무 협상을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 중국산 제품 2000억달러 규모에 대한 관세 부과를 발표하자 중국도 미국산 제품 600억달러 규모에 보복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고,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로 2570억달러 규모에 25%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는 압력을 중국에 가하면서 갈등은 깊어졌다. 만약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2570억달러 규모 추가 관세를 매기면 이는 미국이 수입하는 거의 모든 중국산 제품에 관세가 부과되는 것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7일 성명서에서 24일부터 2000억 달러의 중국산 제품에 10% 관세를 부과하고, 이듬해부터 관세율을 25%로 올린다고 발표했다. 중국도 이에 맞서 24일부터 600억 달러의 미국산 제품에 5~10%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중국의 전문가들은 무역협상은 미국의 11월 중간선거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간선거에서 유권자들에게 성과를 과시하기 위해 중국과 합의를 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중국 측 관계자는 중국의 협상 취소와 관련 “협상 참가를 거부해 위협 아래에서는 협상을 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지키고 있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겅솽(耿爽) 외교부 대변인은 협상결렬 발표 전인 21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평등, 성의, 상호존중의 기초 아래 대화와 협상을 진행할 것이다"면서 무역협상 재개에 부정적인 입장을 알렸다. 겅솽 대변인은 또 “최근 미국의 행태는 성의와 선의가 없다"면서 "우리는 미국이 잘못을 시정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한 고위관리는 “지금 당장은 예정된 회담은 없다”고 말했다.

중국은 미국의 관세 부과에 맞보복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570억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지만, 중국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미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제품이 1300억달러 수준으로 이는 미국에 수출하는 제품 규모의 25.7%에 불과해 관세 부과 조치로 맞설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본토에 있는 미국 기업들에게 보복을 하는 등 우회로 보복하는 방안도 나오고 있지만, 이는 외국기업의 투자 감소와 이탈을 유발해 오히려 중국 경제성장이 둔화될 여지가 있다.

전문가들은 약 6개월 동안 지속된 미‧중 무역전쟁이 아직까지 중국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지만 이후 몇 달 후에는 경제성장 둔화와 실업률 상승 등을 초래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중국은 미국의 중간선거가 끝난 후인 11월 말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미‧중 정상회담을 열고, 무역협상이 톱다운 방식으로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그때가 아니면 10월 협상을 재개하는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