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최근 탄탄한 수요를 품고 있는 안정적인 투자처로 역 직통 상가들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들 상가는 철도 이용객은 물론, 역 주변을 방문한 사람들과 역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수요로 품고 있어 상당히 탄탄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이에 자영업자와 프랜차이즈, 기업체 수요가 앞다퉈 임차를 희망하고 있다.

특히, 대형 앵커 테넌트 점포의 입점이 확정된 상가라면 최고의 투자처라 할 수 있다. 극장이나 대형 의료기관과 은행, 학원 등과 같은 대형 앵커 테넌트 점포가 들어서는 경우, 이 시설을 방문한 사람들이 인근 상가에서 추가 소비를 일으켜 상권 전체가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대규모 앵커 테넌트 점포들은 초기 영업시설을 구축하는데 대규모 자본이 소요돼 비용 절감을 위해 상업시설과 장기적인 임대 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은데, 때문에 주변 상가 역시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역 직통 상가의 경우, 공급 물량이 적어 나오는 동시에 빠르게 완판된다. 희소가치가 뛰어나 투자자들의 경쟁이 상당한데, 실제 작년 12월 금성백조가 김포 구래지구에 공급한 '한강신도시 구래역 예미지' 단지 내 상가 '애비뉴스완'은 구래역 초역세권 입지를 앞세워 조기 완판했으며, 같은 기간 분양에 나선 '안양 센트럴 헤센' 주상복합상가도 1호선 명학역 역세권 입지가 좋은 평을 받으며 58실의 상가가 계약 첫날 완판됐다.

여기에 최근 시중 1금융권의 금리가 2%대로 상당히 낮아 저축상품의 매력이 떨어져, 보다 높은 수익을 얻으려는 투자자들이 역 직통 상가에 활발하게 투자하는 상황이다.

부동산 관계자는 "역 직통 상가는 비역세권 상가에 비해 완판 속도가 빠르고 경쟁률이 높은 경우가 많다"며, "풍부한 유동인구와 대규모 핵심 점포 시설을 갖춘 역 직통 상가의 경우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임대 수익 실현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투자가치와 미래가치를 모두 기대할 수 있는 상업시설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상당하다"고 덧붙였다.

이런 분위기 속에 인천 '아인애비뉴'가 분양에 나선다. 인천지하철 2호선 시민공원역과 연결된 '역 직통 상가'로 초역세권 입지를 자랑하며, CGV와 서울여성병원이 입점을 확정해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상업시설로 입소문 타고 있다. 이에 지역의 랜드마크 상업시설로의 성장이 기대된다는 평이다.

이 상업시설에는 국내 대표 여성전문의료기관인 서울여성병원이 확장 이전을 확정했다. 이 병원은 인천 유일의 산부인과 전문병원으로 국내 3위 분만율을 달성하기도 했으며, 현재 병원을 이용하는 사람이 84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돼 병원을 방문하기 위해 상업시설을 찾는 사람들 역시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함께 임신, 출산, 육아 전문 문화센터인 마더비 문화원과 대형 출산, 육아용품전문점(B1)도 지하 1층에 입점 예정으로 서울여성병원을 방문한 고객과 자녀를 둔 방문객들의 소비도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대형서점(B1)과 프랜차이즈 카페(1F), 커피숍(1F), SPA브랜드샵(1F), F&B(2층), 레스토랑(2층), 스포츠전문 브랜드 샵(2층) 등 인기가 좋은 업종이 대거 입점을 계획 중이어서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달성이 기대된다.

이외에도 시민공원역에 바로 연결된 지하 2층에는 국내 대표 멀티플렉스 영화관 중 하나인 CGV가 입점을 앞두고 있는데, 영화 관람객의 경우 영화 시작 전후로 쇼핑 또는 식사를 즐기는 경우가 많아 주변 상가들의 높은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도 예상된다.

방문하는 고객들의 편리한 쇼핑을 위한 동선도 돋보인다. 초대형 복합쇼핑몰이지만 하이브리드 몰 설계를 도입해 쇼핑 편의가 매우 우수하며, 각 층에는 스토리텔링이 적용된 휴식 공간이 마련돼 쇼핑으로 인한 피곤함을 줄여준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테마광장, 가든, 컬쳐로드 등도 조성된다.

상가는 최고 44층, 총 864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상당한 아파트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한다. 미추홀 뉴타운(구. 주안2, 4동 재정비촉진사업) 일대에는 총 2만3067세대가 입주를 앞둬 수요가 매우 풍부한 상업시설로, 재개발 사업 완료 후에는 약 100만명 이상의 대규모 유동인구와 배후수요를 갖출 것으로 추산된다.

뿐만 아니라 뉴타운 개발로 사업지 양 옆에 대규모 신흥 상권이 들어서며, 인천 주안역 상권도 공유 가능한 위치에 입지해 주안역 상권과 시민공원역 상권의 이점을 모두 공유할 수 있어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실현의 기대감을 높인다.

더불어 인천지하철 2호선 시민공원역과 연결돼 철도 이용객이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는 점도 유동인구 확보에 도움이 된다. 지상으로는 옛시민회관 사거리 코너에 입지해 사거리 사방에서 자연스러운 고객 유입이 기대되며, 문화창작지대(시민공원역의 부역명) '틈'도 사거리 인근에 조성돼 행사를 보기 위해 방문한 사람들의 상업시설 방문도 기대해 볼 만하다.

한편, ㈜에스엠씨피에프브이가 시행하고 한화건설이 시공한 인천 아인애비뉴 분양홍보관은 인천시 남동구 구월3동 2층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