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성규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기준금리인상을 언급하자 채권시장이 약세(금리상승)를 보였다. 부동산 대책을 앞두고 나온 발언인 만큼 시장을 잡겠다는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해외 투자은행(IB)들은 우리나라의 고용시장 부진과 대외 무역분쟁 리스크를 지적하며 금리인상 지연 가능성을 내비쳤다. 주택시장을 잡기 위한 노력이 한국 경제 하방 리스크로 작용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부는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 서울종합청사에서 주택시장 안정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가졌다. 부동산 수요자들에게 민감한 종합부동산세, 양도세, 대출과 금리, 신규 주택 구입 등 다양한 각도의 규제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기준금리 인상을 심각하게 고려할 때가 됐다는 의견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한·미 금리역전에 따른 자금유출, 가계부채 부담 등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부동산 대책을 앞두고 나온 발언인 만큼 국채 채권시장은 단기물을 중심으로 약세를 보였다. 주택시장을 잡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국내 경기여건이 금리인상 충격을 감내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장기물 금리 상승이 단기물 대비 높지 않았던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부동산을 잡으려다 국내 경제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해외 IB들은 국내 고용시장 부진과 미중 무역분쟁 리스크를 지목했다. 금리인상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바클레이즈는 8월 우리나라의 계절조정 실업률이 4.2%로 예상치(3.8%)를 상회하고 취업자 수는 3000명에 그치는 등 고용시장 우려가 점증됐다고 지적했다. 고용부진은 민간소비 둔화 등의 경로로 이어져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부정 효과를 미칠 수 있다. 통화정책에도 영향을 줄 것이란 판단이다.

BOA메릴린치는 하반기 건설투자 부진이 지속돼 성장모멘텀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경기선행지수와 동행지수를 고려할 때, 하반기 경제활동이 둔화할 소지가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경기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단기 경제활동의 정성적 측면을 예측하는데 적합하다고 밝혔다. 정량적 측면 진단을 위해서는 경제실측치 또는 정책과 같은 비경제적 측면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