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4차 산업 혁신기술은 AI(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빅데이터, 나노기술, 의학-신경과학, 네트워크, 에너지환경시스템, 로봇공학, 3D프린팅, 금융, 생물정보학, 그래픽 처리장치, 3D센서, 휴먼 머신인터페이스, 로봇 운영체제(ROS), 자연언어 인터페이스, 오픈소스, 협업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컴퓨팅, 딥 러닝 등 분야별로 매우 다양하다.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 확대와 신흥국 시장의 전반적인 증시 하락 중에도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 3D프린팅· 바이오 산업 등 4차 산업 혁신기술에 투자하여 꾸준한 실적을 올리는 상품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ETF(합성)’는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보유한 전 세계 25개국 200 여개 기업 중에서 미래 성장성이 높은 기업을 선별 투자하여 장기 수익을 추구하는 ETF이다.

ETF는 시장의 전체, 일부 섹터 등 지정한 지수를 추종하여 투자하므로 일부 종목에 집중투자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변동성과 투자위험을 최소화하고 투자대상 기업과 자산을 분산 배분하여 분산투자의 효과를 최대화하며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상품이다.

‘미래에셋TIGER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ETF(합성)’는 2017년7월28일에 신규 설정한 ETF펀드로 운용자산 규모는 2698억원으로 초대형급이다.

이 펀드의 주요 투자 팩터(요소)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3D프린팅, 바이오 등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혁신기술이며 추종하는 기초지수는 ‘Morningstar Exponential Technologies 지수(Price Return)‘로 지수의 변동율과 유사하게 추종한다.

기초지수 추종방법은 ‘Morningstar US Market 지수’ 및 ‘Global Markets ex-US 지수’의 구성종목인 글로벌 주식을 유니버스로 하며, 모닝스타에서 선정한 9가지 기하급수 기술 팩터를 감안하여 종목을 선정한다. (9개 팩터는 매년 재검토)

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주요 투자업종 TOP10 비중은 지난 7월31일 기준으로 헬스케어 33.32%, 정보기술 31.78%, 산업재 14.05%, 통신서비스 8.21%, 금융 5.88%, Consumer Discretionary 3.76%, 원자재 1.70%, 에너지 0.52%, Real Estate 0.46% 등 업종에 분산투자하고 있다.

펀드 운용목표는 1좌당 순자산가치 변동률을 기초지수인 Morningstar Exponential Technologies 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게 추종하도록 운용한다.

운용전략은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인 Morningstar Exponential Technologies 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게 추종하기 위해 스왑현태의 장외파생상품을 이용하여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하여 목표 수익을 달성한다.

이 펀드의 기간운용수익률은 9월11일 기준 최근 3개월 1.87%, 6개월 1.38%, 1년 13.42%, 연초후 7.18%, 설정후 16.19%를 기록하고 있으며 펀드 총보수율은 연간 0.40%로 저렴한 수준이다.

이 펀드는 ETF로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펀드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ETF는 직접 투자시 판매보수 및 수수료가 없어 일반펀드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다.▲기초지수와 포트폴리오 구성내역을 실시간으로, 해당 ETF의 설정과 해지 현황을 매일 공시하여 거래투명성이 높다.▲1주만 매수해도 지수를 구성하는 모든 종목에 투자하는 효과와 소액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ETF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처럼 언제든지 쉽게 매매할 수 있어 환금성이 뛰어나다.

투자자 유의사항은 ▲집합투자상품(ETF)은 실적배당 투자상품으로 운용결과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된다.▲이 펀드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원본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투자대상, 환매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는다.▲외화자산은 환율변동에 따라 투자자산의 가치가 변동되거나 손실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