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을 주도하는 10가지 리더십> 안희만 지음, 모아북스 펴냄

 

[이코노믹리뷰=최혜빈 기자] 홈플러스 이파란재단의 이사장인 저자는 홈플러스라는 대형 유통 조직 현장에서 리더십에 대해 연구하고 시행착오를 거쳐 ‘성장을 주도하는 리더십 10가지’를 정리했다.

그는 조직을 움직이는 원동력으로써의 리더십을 “구성원들이 하기 싫어하는 것을 일단 하도록 하고, 급기야 그들이 그것을 좋아서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영향력이나 지휘기법”으로 정의했다. 또한 리더를 따르는 구성원들 즉 팔로워가 중요함을 강조하며 “리더십만큼이나 팔로워십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조직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리더십 10가지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자기 가치관의 최고 결정자가 되는 것이다. 리더가 먼저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신념에 따라 행동한다. 두 번째 방법은 구성원에게 실현 가능한 비전과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우선순위에 집중해 전략을 짜는 것, 즉 이겨 놓고 싸우는 것이다. 네 번째는 직원들의 자발 참여를 이끄는 것이고, 다섯 번째는 협력을 이끌어 팀워크에 앞장서는 것이다. 이외에 변화를 주도하고 창의력을 발휘하라, 늘 배우고 사람을 키워라,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들고 소통하라, 정과 의리로 감동시켜라, 어떤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라 등 리더십을 위한 조언들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