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중국에서 1000억원 상당의 가상통화 해킹 사건이 벌어져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최근 벌어지는 가상통화 해킹이 대부분 중앙집중형 플랫폼인 거래소를 노렸다면, 이번 사건은 개인이 보유한 PC로 접근해 가상통화 '지갑'을 훔쳤다는 점에서 문제가 커지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9일(현지시각) 중국 산시성 공안이 가상통화 탈취 혐의로 해커 일당 3명 중 1명을 체포했으며, 도주했던 2명도 검거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1000억원의 가상통화를 빼돌렸으며, 가상통화 해킹사건 중 단일 사건 기준으로는 최대 규모다.

▲ 중국에서 1000억원 상당의 가상통화가 탈취되는 사건이 벌어졌다. 출처=갈무리

피해자는 1000억원대의 가상통화를 보유한 사람이며, 지난 3월 해킹 사실을 알고 공안에 신고했다는 설명이다. 공안은 IT회사의 도움을 받아 약 3만건의 거래내역을 면밀히 분석, 해커 일당 중 저우씨를 먼저 잡았고 2달 후 나머지 일당도 체포했다. 해커들은 IT 회사에서 일하던 직원들이었으며 피해자의 가상통화 지갑에 접속해 조금씩 돈을 빼가는 치밀함도 보였다.

해커 일당은 보안에 취약한 컴퓨터 게임 등에 악성코드를 숨겨 지갑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SCMP는 “가상통화가 들어있는 지갑이 든 PC에 게임이나 채팅 등 다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해킹 사건을 계기로 가상통화 안전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는 한편, 시장 전반의 불확실성도 높아질 전망이다. 이른바 데드코인(죽은 가상통화) 현상도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미 CNBC는 지난 7월 무분별한 ICO(가상통화공개)가 시장의 신뢰를 저버렸다며 "2000년 당시 닷컴버블과 비슷한 현상"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