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희준 기자]미국 국무부는 14일(현지시간) 종전선언과 관련해 "우리는 관련국들이 평화로 나갈 수 있게 하는 평화체제, 평화기구를 지지하지만, 우리의 주된 초점은 한반도 비핵화에 있다"고 재차 밝혔다.  미국과 북한에 동시에 속도를 낼 것을 주문한 문재인 대통령과는 편차를 보였다.

▲ 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출처=RFA

15일 미국의 소리방송(RFA) 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이 구체적 비핵화 조치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종전선언을 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우리는 평화체제, 즉 국가들이 평화를 향해 진전할 수 있는 평화 메커니즘을 지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어트 대변인은 "리의 주된 초점은 한반도 비핵화에 있다. 이것이 우리가 많은 정부와 함께 매우 분명히 해온 것"이라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제70주년 정부수립 기념 경축식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과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포괄적 조치가 신속하게 추진되길 바란다"고말했다. 종전선언과 비핵화 조치의 선후관계를 놓고 북미 간 이견을 보여온 가운데 종전선언 이전에 비핵화를 위한 북한의 성의 있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원칙을 다시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는 북한 비핵화 협상을 두고 북한과 미국에 속도를 낼 것을 촉구한 것으로 선 북한 비핵화를 요구한 미국과는 편차를 보인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제4차 방북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노어트 대변인은 북미가 지난 주말 판문점에서 실무회담을 연 것으로 전해진 것과 관련, 직접 답은 피하면서도 북미 간 대화와 협상이 일상적인 업무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실무회담 개최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여부 등에 관한 질문에 "우리는 이 시점에 발표할 어떤 회담이나 계획, 출장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우리 정부와 북한과의 협상과 대화는 일상적인 업무 과정의 한 부분이 될 것"이라면서  "우리는 비핵화를 추구해 나가면서 북한 정부와 회담, 교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북 정상회담 이후 비핵화 논의에 별 진전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노어트 대변인은  “미군 유해가 송환되고 그 동안 대화를 안하던 국가(북한)와 대화를 갖는다는 것은 분명 진전이 있는 것”이라면서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이 말한 바와 같이 비핵화까지 여전히 갈 길이 멀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기꺼이 비핵화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우리는 이러한 대화들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진전을 위한 이러한 대화를 해 나가는 선의의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막후에서 협상들을 진행해 나가는 가운데 회담과 협상, 대화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간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