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국내 가상통화 거래소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의 가상통화 공개(ICO)가 사실상 '무법'으로 방치되는 가운데 중국을 비롯한 외산 거래소가 국내에 진출하며 투자자들이 대거 유출되고 있다. 시장 투명성 강화를 위한다는 정부의 방침이 국내 투자자의 외산 거래소 집중으로 역효과를 내는 셈이다.

국내 가상통화 거래소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국내 1위 거래소 두나무 업비트의 존재감이 뚜렷해지고 있다. 세계 10위권 거래소의 입지를 지키면서도 시장 자정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갖은 의혹의 중심에서도 별다른 의혹해소에 나서지 않는 경쟁 거래소와는 확연히 다른 행보다.

업비트는 6일 가상통화 거래의 투명성 제고와 보이스피싱, 자금세탁 등 각종 범죄행위를 예방하기 위해‘실명확인 계좌 전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초 발표된 정부의 암호화폐 거래 실명제 방침에 따라 기존의 가상계좌를 실명확인 계좌로 전환하는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를 지난 1월30일부터 진행한 가운데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선 셈이다.

▲ 업비트의 시장 자정 활동이 각광을 받고 있다. 출처=업비트

6일부터 20일간 진행되며 실명확인 계좌로 전환만 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100명을 추천해 1인당 100만원을 지급한다. 실명확인 계좌로 전환한 고객 전원에게는 인당 보장 금액 1000만원 수준의 삼성화재 금융사고 보상 보험을 무료로 가입해주는 혜택도 제공한다. 두나무 이석우 대표는 “회원들의 자발적인 실명확인 계좌 전환을 위해 혜택을 더한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업비트는 앞으로도 고객 피해 예방을 최우선으로, 건전하고 투명한 거래환경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업비트의 시장 자정 활동은 보이스피싱 범죄 적발로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6월과 7월 업비트는 이상거래 시스템을 통해 보이스피싱 징후를 포착, 현행범을 검거하는데 공을 세웠다. 이상거래로 의심되는 사례를 발견하고, 신속하게 해당 계좌에 대한 출금정지 조치를 내렸다는 설명이다. 이후 기업은행과의 확인 절차를 통해 해당 용의자에 대한 보이스피싱 신고 접수를 확인했고 당시 고객센터를 내방했던 용의자는 출동한 경찰에 의해 현장에서 검거됐다. 업비트는 현재 자금세탁과 불법 자금 조달 방지를 위해 월드 체크 솔루션 도입, 자금흐름 추적 시스템인 ‘체인널리시스’ 도입, 다단계 코인 최초 신고자에게 100만원 포상을 제공하는 ‘다단계 코인 신고제’ 등을 진행하고 있다.

업비트를 둘러싼 논란도 적극 해소하고 있다. 최근 업비트는 장부거래 혐의를 받는 한편 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 특유의 비즈니스 모델로 오해를 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최근 가상통화 예금실사 보고서도 공개했다. 실사 결과 업비트는 고객에 대하여 지급할 가상통화 대비 금액 기준으로 약 103%의 가상통화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예금 실사 결과도 공개됐다. 업비트는 고객에 대하여 지급할 금전 대비 127%의 금전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알려졌다. 가상통화의 보유 총량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일각의 우려를 떨치기에는 충분하다는 평가다.

이번 실사는 2018년 6월 28일부터 29일까지 두나무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가상통화 실사는 두나무가 개발한 내부 전자지갑과 전문업체가 제공하는 전자지갑의 실재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확인됐다는 설명이다. 예금은 두나무가 보유한 예금명세서를 기초로 해당 금융기관에 조회해 확인한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