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서울을 떠나는 인구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에도 여전히 서울과 수도권 주요 도시의 집값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특히 대출 규제 강화와 금리 인상으로 서울 내에서 내 집 마련이 더욱 어려워지자 서울 떠난 전출자의 20% 이상이 경기도로 이주하면서 집값도 상승 바람을 타고 있다. 교통여건과 생활여건, 배후수요를 갖춘 경기도 화성은 서울 전출자들의 이목을 받는 수도권 도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탈 서울 수요를 가장 많이 흡수한 화성시 '남양뉴타운' 일대에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들어서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13일 통계청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서울의 주민등록 인구는 981만4049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만332명 감소했다. 서울 생활권을 유지하며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경기권에 새로운 둥지를 마련해 이동한 수요자들이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한 해만 157만1423명의 서울시민이 다른 지역으로 이동했는데 이 중 경기도로 이주한 사람은 34만2433명으로, 총 서울 전출자의 21.79%를 차지했다. 

대표적인 지역은 경기도 화성시다. 다양한 교통호재와 주거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화성시는 탈 서울 수요를 가장 많이 흡수한 지역으로 불리며, 지난 9년간 전국에서 인구유입 비율이(26만2214명) 가장 높은 도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화성시 '남양뉴타운' 일대에는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들어서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은 오는 2020년 개통 예정인 서해안 복선전철 화성시청역과도 가까운 역세권 단지로, 화성시청역이 개통되면 여의도까지 30분대 진출입이 가능해 진다.

주변에는 제2서해안고속도로와 비봉~매송간 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등도 개통계획이 마련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남양~안산 간 77번 국도(문호교차로~초지교차로) 확장 공사구간이 개통되어 안산까지 10분대로 진출입 가능하고, 오는 2021년 개통 예정인 '인천발 KTX 직결사업' 중 하나인 안산 KTX 초지역 이용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인천발 KTX와 환승이 되는 어천역도 가까워 광명시 이동이 편리하며, 이러한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인천 송도역에서 출발해 안산 초지역과 화성 어천역을 거쳐 경부고속철도와 연결된다.

이와 함께 지난 1월 24일 개통된 길이 842m의 별망지하차도는 안산시 초지동과 화성시 송산그린시티를 연결해 주기 때문에 안산시 진입이 한층 더 수월해졌으며, 평택~시흥간 고속도로, 69번 도로 진입도 편리하다.

단지 가까운 곳에는 '남양뉴타운'도 자리한다. 남양뉴타운 내에는 중심상업시설과 화성시청, 은행, 병원, 대형마트, 복합문화센터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밀집해 있어 삶의 편의성을 증가시키며, '화성 유일병원(가칭)'이 지하 2층~지상 6층, 3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규모로 내년 5월 준공을 앞두고 있어 이를 통해 화성 서부지역의 의료서비스가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더불어 단지 바로 옆으로 초등학교가 건립될 예정이며, 이미 도보통학이 가능한 활초초와 동양초, 남양중, 남양고 등이 있다.

이외에도 탄탄한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만족도를 높인다. 단지 인근으로 현대기아자동차연구소와 화성바이오밸리, 마도산업단지, 북양산업단지, 송정산업단지 등이 이에 해당돼 직주근접 주거지로 써도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도권에서 보기 드문 친환경 프리미엄이 적용되는 단지로, 가까운 곳에 함봉산이 자리함에 따라 도심 속 전원주택 단지로도 호평 받고 있으며, 일부 세대에서는 서해바다 조망도 가능하다.

단지 내에는 조경면적을 극대화시켜 클러스트프라자와 힐링둘레길, 커뮤니티가든, 진입광장, 바닥분수 등을 조성하며, 전 세대 남서, 남동향 위주로 배치함으로써 일조, 통풍, 개방감도 높였다.

여기에 지상주차장을 최소화하고, 법정 주차대수 이상의 여유로운 주차공간도 확보했으며 중형주차공간 최대설치와 여성, 노약자들의 주차편의를 향상시켰고, 피트니스센터와 주민운동시설, 보육시설, 실버클럽, 키즈클럽, 작은도서관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마련했다. 

분양관계자는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은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와 조합설립인가, 통합심의(건축, 경관, 교통) 승인이 완료됐고, 지역주택조합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건축사업부지(토지) 이전등기도 100% 완료되어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들어와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사업기간 연장에 대한 리스크 부담도 없어 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단지는 3.3㎡당 700만원 초반대부터 시작하는 합리적인 조합원 모집가격을 제시하여 일명 '가성비 높은 단지'로 불리고 있으며, 총 1846세대의 대단지로 건립 예정, 규모는 최고 24층, 총 20개동으로 전용면적은 59㎡, 75㎡, 84㎡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한편,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은 현재 일반분양 전 마지막 선착순 동, 호수 지정 계약이 한창 진행 중이다.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에 자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