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서울시와 서울시 산하 중소기업 지원기관인 SBA(서울산업진흥원)가 '혁신기술 공공테스트베드 제공' 사업을 벌인다.

이 사업은 혁신기술 적용 제품과 서비스의 실증기회를 제공하고, 우수제품을 선정해 상용화와 판로 개척을 지원하며,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했음에도 실적이 없어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을 돕는 사업이다.

선정 기준은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기술을 적용한 솔루션으로 서울의 도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파급력이 큰 사업이어야 하며,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기술로는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블록체인, 핀테크 등이 있고, 법령 상 절차를 충족하여 정부기관 등의 추가적인 인증과 승인 필요 없이 바로 설치 적용이 가능한 제품이나 서비스여야 한다.

또한 서울 소재 중소·벤처기업(영리법인) 단독 또는 서울 소재 중소·벤처기업(영리법인)을 주관기관으로 하는 컨소시엄 형태를 갖춰야 한다.

8월 10일까지 서울시 부서, 투자 출연기관의 업무와 관련된 솔루션의 실증 적용 방안과 기대효과를 자유롭게 작성해 제출하면 되며, 선정된 기업은 총 45억 원 내에서 과제당 최대 10억 원까지의 연구개발(R&D) 자금을 지원한다.

실증 기간은 최대 12개월로, 지원 비용에는 실증 기간 중 솔루션의 설치, 유지보수, 개선에 필요한 비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공모와 모집 후 서면으로 실증가능성이나 시정 기여도 등의 적정성을 평가하며, 이 후 실증 기관과 수요처에서 실무 협의를 거쳐 실증 목표와 양여를 조율한다.

기술 완성도나 요건 적합성 등을 평가하는 대면평가 후 11월 협약이 체결되고 과제가 끝난 후 성과평가를 통해 실증 추진 결과 분석과 실증확인서를 발급하며, 실증확인서는 다른 기업이나 공공기관에 납품하기 위한 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실증 결과 우수 제품은 서울시가 별도로 선정해 추가 예산을 책정 받아 구매할 계획이다.

'혁신기술 공공테스트베드 제공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서울시 중소·벤처기업은 SBA 홈페이지와 서울산업진흥원 R&D 지원센터 홈페이지 사업공고를 통해 온라인 접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