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다가온다. 여름 휴가철에 신용카드 혜택을 잘 활용하면 더욱 유익하고 알뜰한 여름휴가를 즐길 수 있다. 특히 휴가 전 자신의 카드가 어떤 혜택을 주는지, 혜택 조건 사항은 무엇인지 명심해야 한다. 카드업계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저렴한 연회비와 풍성한 혜택을 탑재한 알짜 카드를 출시하고 있다. 이 중 ‘여름휴가’를 위한 신용카드는 어느 것이 좋을까?.

숙박부터 항공, 렌트, 여행사 할인까지

▲삼성카드 taptap I. 사진=삼성카드

'삼성카드 taptap I(여가팩 패키지 선택)'은 KTX, SRT를 포함한 철도 5000원 할인(월 2회), 숙박(호텔, 콘도, 여관), 교통(항공, 철도, 여객선, 고속버스, 렌터카), 여행사 등 3%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일시불이나 할부로 결제한 전월실적이 50만원을 넘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여행 3% 할인 혜택과 중복으로 적용되지 않으며, 혜택이 큰 금액만 적용된다는 점도 인지해야 한다.

비슷한 혜택을 주는 ‘우리 We’ll Rich 100 GOLD’는 KTX, SRT 10% 할인(연 2회) 및 면세점, 여행사, 항공사 등의 비용에서 1.8%가 적립된다. 인천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 서비스(월 1회, 연 2회) 혜택도 있다.

‘씨티 클리어 카드’가 있다면 국내 모든 항공사와 면세점에서 사용한 금액 5% 할인과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면세점은 일부 온라인 업체나 인터넷 쇼핑에서 결제했다면 할인이 제한된다.

해외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우리 위비온 카드. 사진=우리카드

해외여행 관련 지출을 했을 때 가격 대비 성능이 가장 좋은 카드로 ‘우리 위비온 카드’를 꼽을 수 있다. ‘우리 위비온 카드’ 온전히 해외여행객을 위한 카드다. 위비온 카드를 이용하는 소비자라면 해외 가맹점(해외직구 포함)에서 결제 시 3% 청구할인(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대 월 5만원까지 할인이 된다. 해외 이용 수수료 0.3%도 면제다. 스카이허브, 워커힐마티나, 동방항공 등 인천공항 라운지도 연 2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위비온 카드는 이러한 혜택을 받기 위해서 전월 실적이 30만원을 넘어야 한다. 전월 실적은 무이자 할부나 공과금, 상품권, 대학(대학원) 등록금, 아파트관리비, 대중교통, 택시, 휴대전화 자동이체 요금, 할인받은 매출 금액은 제외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최근 출시된 ‘아임욜로(I'm YOLO)카드’도 혜택이 쏠쏠하다. 실적과 상관없이 해외 이용금액 1.2% 결제일 할인과 면세점 5% 결제일 할인, 공항 라운지 무료이용 서비스 등이 있으나 연회비가 3만5000원이라는 점은 조금 아쉽다.

‘롯데 LIKIT ON 카드’는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사용 시 해외가맹점 5% 청구 할인이 적용된다. ‘신세계 신한카드 SKYPASS / Asiana Club’은 해외 가맹점에서 연 최대 5만원의 5%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이 카드는 연간 1000만원 이상 사용 시에만 적용된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

놀이공원·워터파크 할인 혜택은?

▲시티 클리어 카드. 사진=시티은행

롯데월드 자유이용권은 성인 기준 5만2000원이다. 에버랜드도 같다. 서울랜드만 4만원이다. 제값을 내고 가기엔 너무 비싸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들이 있다. 대표적인 예가 ‘시티 클리어카드’다.

이 카드의 별명은 '혜택이 너무 많아 단종된 카드'다. 2012년 2월 출시된 시티 클리어카드는 지난해 3월 단종됐다가 10월 다시 등장했다. 그만큼 각종 뛰어난 혜택과 저렴한 연회비(5000원)를 자랑한다.

카드 전월 사용 실적이 30만원을 넘으면 최대 2만원까지 국내 3대 놀이동산과 민속촌은 50% 할인, 캐리비안베이는 30% 현장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63스퀘어, 설악워터피아, 경주스프링돔 방문 시 비용의 20%가 적립된다. 대중교통 10% 할인과 편의점 7% 할인 혜택도 여행 시 잊지 말아야 한다.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우리 국민행복카드(B-Type)’를 이용해 혜택을 받아보는 것도 고민할 만 하다. 이 카드는 출시 배경이 임신이나 출산 지원비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지원해서 만들어진 카드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5% 할인 혜택이 있어 미취학 자녀가 있다면 더욱 유용하다. 롯데월드, 서울랜드, 에버랜드, 대구 이월드, 경주월드, 통도환타지아에서 50% 할인 혜택이 있으며, 아웃백 등 자녀와 함께 가기 좋은 패밀리레스토랑에서 결제금액 10%가 할인된다.

‘신세계이마트 삼성카드 7’은 전국 주요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50% 할인 적용 및 캐리비안베이, 아쿠아환타지아, 캘리포니아비치 등 다양한 워터파크를 30%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실내 피서족’ 위한 문화·영화관 전용 카드

여름철 피서객을 겨냥한 각종 문화 행사들이 많다. 이럴 때 사용할만한 카드로 ‘우리 위비온카드’가 좋다. 할인횟수 제한 없이 각종 전시회, 박물관, 공연 등 문화생활비용 5% 청구 할인된다. 국내 영화관 5% 청구할인도 있다. 이 역시 할인 횟수 제한이 없다. 이 카드는 앞서 해외여행 시 혜택이 우수한 카드로 설명된 만큼 각종 혜택이 많다.

▲IBK 일상의 기쁨. 사진=기업은행

영화관으로 피서를 원한다면 ‘IBK 일상의 기쁨’카드는 좋은 대안이다. 국내 출시된 신용카드 중 최대 영화관 할인율을 자랑하는 이 카드는 전월실적 50만원 이상 사용 시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1만원 할인이 적용된다.

현대 ZERO(할인형) 카드는 현대카드 회원만 DESIGN(디자인), TRAVEL(트래블), MUSIC(뮤직), COOKING LIBRARY(쿠킹 라이브러리) 등 현대 카드 라이브러리 무료입장(월 8회) 기회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