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시장 변동성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헤지펀드를 대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다변화 전략 펀드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들 펀드들은 대부분 시장 평균 수익률을 상회하며 안정적으로 계속적인 실적을 구현하고 있기때문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자펀드’는 국내에 설정된 운용규모 300억원 이상, 설정 후 1년 이상 지난 헤지펀드 가운데 정량 및 정성평가와 실사 등을 거쳐 대상펀드를 선별 편입, 시장 상황과 관계없이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이다.

이 펀드는 재간접형 사모펀드 투자 공모형재간접펀드로 지난해 9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설정, 투자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올해에만 805억이 넘는 자금을 유치해 자산 총액이 지난 26일 현재 1000억원을 돌파했다.

▲ 운용수익률 그래프(자료: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준일:2018-05-31)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26일 기준 연초 이후 코스피 지수가 4.72% 하락한 반면 ‘미래에셋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자펀드’의 수익률은 5.79% 상승기록을 세우고 있으며 설정후 수익률은 11.46%로 안정적인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이 펀드의 포트폴리오(자산 구성)은 투자전략별 배분과 리스크관리 원칙에 따라 투자자산의 집중도를 높여 지난 5월27일 기준 집합투자증권 87.32%, 유동성 기타 자산 12.68%로 분산투자하고 있다.

▲ 포트폴리오 현황(자료: 미래에셋자산운용)

운용전략은 면밀한 리서치를 통해 수익가능성이 높은 펀드를 선별, 집중 투자를 통해 알파 수익을 추구하고 특정 거시경제 변수가 펀드에 일방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포트폴리오 구조을 짜 위험을 관리하고 있다.

▲ 2트랙 리스크관리 체계(자료: 미래에셋자산운용)

세부적인 거래전략으로는 롱숏, 채권차익거래, 메자닌, 드리븐 등 다변화 전략을 활용하여 변동성 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관리한다. 또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투자펀드의 위험요인이 감지되거나 전략배분 조정이 필요한 경우 즉각적인 리밸런싱을 실시하여 단기 리스크를 최소화 한다.

그동안 헤지펀드는 법정 최소 가입금액이 1억원이고 펀드당 가입인원도 49명으로 제한되는 등 기관투자자 및 고액자산가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그러나 ‘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자펀드’의 최소 가입금액은 500만원으로 투자매력에도 불구하고 개인투자자들의 접근성이 떨어진 헤지펀드 투자 수요를 흡수해 향후 그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6일 기준으로 이 펀드의 기간 운용수익률을 확인하면 최근 3개월 수익률은 3.52%, 6개월 6.90%, 9개월 11.45%, 연초후 5.79%, 설정후 11.46%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김승규 미래에셋자산운용 마케팅팀장은 “최근 저금리와 대체투자 시장 확대에 따라 일반 투자자들 사이에서 헤지펀드에 대한 수요가 늘어 미래에셋에서 처음으로 공모형헤지펀드를 최소 가입금액 500만원으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이 펀드는 투자자들의 니즈를 수용하여 우수 펀드를 선별 편입하여 투자전략별 배분과 리스크관리 원칙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집중도를 높이고 다변화 전략으로 변동성이 높은 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성과를 추구한다” 고 말했다.

그는 또 “이 펀드의 주요 투자대상인 피투자 집합투자증권들이 개별적인 포트폴리오와 운용전략에 따라 운용되므로 그 세부내역의 전부 또는 일부가 공개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하는 집합투자증권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지 못함에 따라 직접 자산을 투자하는 타 투자신탁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기회비용과 손실을 부담할 위험도 있다” 며 “그러나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투자펀드의 위험요인을 감지하고 전략배분 조정이 필요한 경우 리밸런싱을 실행하여 다양한 시장 상황에서도 절대수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액티브한 전략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펀드”라고 설명했다.

▲ 포트폴리오 집중과 분산(자료: 미래에셋자산운용)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투자목적 : 이 투자신탁은 전문투자형 사모집합투자기구의 집합투자증권에 주로 투자하는 모투자신탁을 법시행령 제94조 제2항 제4호에서 규정하는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여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투자전략 : 미래에셋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혼합자산모투자신탁(사모투자재간접형)에 80% 이상 투자한다. 모투자신탁에의 투자비중은 시장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결정된다.

* 비교지수 : 없음

<상품 안내>

펀드명 : 미래에셋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혼합자산자펀드(사모투자재간접형)

펀드유형 : 재간접형, 해외 글로벌지역 투자

설정일 : 2017년09월22일

설정규모 : 1017억원

위험등급 : 1등급(매우높은 위험)

주요 투자위험 : 원본손실위험, 주요 운용위험

총보수 : 연 0.7% (운용 0.4%, 신탁 0.03%, 판매 0.25%, 사무 0.02%)

선취수수료 : 해당사항 없음

후취수수료 : 3년 미만 환매시 환매금액의 0.15% 이내

환매수수료 : 1년 미만 환매 시 환매금액의 1.00%

환매방법 :

①매월10일~24일이전환매청구시->당월 24일(영업일이 아닌 경우에는 익영업일)로부터 제14영업일(매월 24일 17시 경과 후에 환매청구시 제15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격을 적용하여 제20영업일(매월 24일 17시 경과후에 환매청구시 제21영업일)에관련 세금등을 공제한 후 환매대금을 지급

②매월10일~24일이전환매청구시->당월 24일(영업일이 아닌 경우에는 익영업일)로부터 제14영업일(매월 24일 17시 경과 후에 환매청구시 제15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격을 적용하여 제20영업일(매월 24일 17시 경과후에 환매청구시 제21영업일)에관련 세금등을 공제한 후 환매대금을 지급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주)

<투자자 유의사항>

▲집합투자상품은 운용결과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이 투자자에게 귀속되는 실적배당 상품이며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펀드가입을 결정하기 전에 (투자대상, 환매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하여)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의문사항은 판매사와 운용사에 문의한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환율변동에 따라 외화자산의 투자가치가 변동되어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