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4차산업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전기차, 2차전지, 자율주행, 빅데이터, 블록체인, 가상현실, 3D프린터, 클라우드, 로봇산업, 바이오테크놀로지 등 다양하다. 이 중 전기차 및 2차전지 등의 4차산업을 움직이는 핵심 소재는 ‘하얀 석유’라는 별명이 붙은 리튬배터리다.

삼성 ‘KODEX IT하드웨어ETF’는 국내의 전기자동차 배터리인 중대형 전지 부문과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 등 배터리와 전기, 전자 관련 종목을 편입한 4차산업 관련 상장지수펀드(ETF)다.

▲ (자료: '네이버' 화면 캡처)

이 상장지수펀드는 한국거래소(KRX)가 산출 발표하는 ‘KRXIT하드웨어지수’를 기초지수로 해 1좌당 순자산 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국내 상장주식에 투자운용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최근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BNEF)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는 2025년이 되면 전기차를 가솔린 차량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2025년부터 2030년 사이 전기차 판매가 급증해 2040년에는 신차 판매의 54%, 전 세계 자동차의 33%가 전기차로 대체될 것으로 예측된다.

전기자동차의 동력을 책임지는 핵심 부품인 배터리 시장이 향후 현재의 석유시장 만큼 방대해 질 것으로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대목이다.

펀드평가사 펀드스퀘어에 따르면 ‘삼성KODEXIT하드웨어증권ETF(주식)’은 최근 한 달간 8.64%의 수익을 기록하며 한 달 기준으로 전체 펀드(ETF 포함) 중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ODEX IT하드웨어ETF’의 수익률 상승은 이 펀드에 삼성SDI와 삼성전기, LG디스플레이 등 기업의 주식을 각각 23.8%, 22.7%, 11.8% 등 배터리 관련 기업을 집중 편입해 주가 상승에 따른 수익률 상승이 이어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증권가에 따르면 삼성SDI는 유럽 시장 전기차 배터리 판매 호조와 더불어 에너지저장장치, 소형전지의 판매가 늘며 스마트폰에 치중됐던 매출 구조가 지난해보다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KODEXIT하드웨어증권ETF’의 포트폴리오(자산구성) 주요종목 TOP10을 보면 삼성SDI 23.81%, 삼성전기 22.71%, 삼성전자 18.37%, LG디스플레이 11.81%, LG이노텍 6.16%, 일진머티리얼즈 2.37%, 에스에프에이 2.35%, 엘앤에프 2.01%, 비에이치 1.97% 등 비중으로 배터리·전기·전자기업에 분산투자하고 있다.

▲ (자료: 삼성자산운용)

이 ETF의 투자전략은 KRX IT하드웨어 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운용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KRX IT하드웨어 지수의 구성 종목을 중심으로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한다.

펀드평가사 와이즈에프앤(WISEfn)에 따르면 ETF의 과거 운용수익률은 지난 1개월 수익률은 8.64%, 3개월은 8.61%, 6개월은 5.15%, 1년 수익률은 19.55%, 설정 후 수익률은 34.55%를 기록했으며 12일 현재 기초지수 대비 상대수익률은 11.55%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이 ETF상품은 중간배당을 실시하며 비정기적으로 분배금을 지급하며 지난 1분기 분배금은 1주당 80원을 투자자에게 지급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KODEX IT하드웨어ETF’는 4차산업에서 가장 빠른 진보를 보이고 있는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차의 동력전달 핵심 부품인 배터리 관련 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로 미래 성장성이 기대되는 ETF”라며 “‘KRXIT하드웨어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한 변동률로 순자산 가치의 변동을 기대하기 때문에 무리한 수익률을 추종하지 않고 안정적인 자산증식을 목표로 하며 향후 전기차시장의 확대로 미래 성장성이 높은 펀드”라 했다. 그는 “다만 이 펀드는 특정 산업에 속하는 주식에 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국내 주식시장 전체의 성과와는 크게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국내 주식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일반 주식보다 더 높은 위험을 부담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하고 “4차산업의 무궁한 미래 성장성과 시장변동성에 쉽게 노출되지 않고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 (자료: 삼성자산운용)

♦상품안내

펀드명칭 : KODEX IT하드웨어ETF

펀드유형 : 수익증권, 국내주식형, 섹터

펀드설정일/상장일 : 2017년 3월 27일 / 2017년 3월 28일

시가총액 : 106억원(6월 12일 기준)

총보수 : 연 0.450%(회사 0.02%, 집합 0.39%, 신탁 0.02%, 사무 0.02%)

분배금지급 : 배당금 발생 시 분기별 배당(비정기적 배당)

분배금지급기준일 : 1.4.7.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기초지수 : KRXIT하드웨어

위험등급 : 2등급(높은 위험)

주요투자위험 : 특정주식 집중투자 위험, 상장폐지 위험, 지수산출방식의 대폭변경 또는 중단 위험, 추적오차 발생 위험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주)

♦투자자 유의사항

▶집합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투자 희망자는 가입하기 전에 투자대상, 환매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해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의문사항은 판매사와 자산운용사에 직접 확인 후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