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성규 기자] 미국의 노동 생산성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부문 고용 증가가 일자리 창출을 견인한 결과다. 평균 임금상승도 전체 노동수요 증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최근 재화생산 부문 일자리의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임금 상승 탄력을 높일 것인지는 의문이다. 고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되지 않는 이상 고용주가 급여를 높여줄 유인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고용의 양 물론 질도 중시하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향후 통화정책에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 출처:SK증권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Fed는 오는 12~13일(현지시간)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인상 여부를 결정한다. 시장 전문가들은 0.25%포인트 오른 1.75~2.00%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Fed가 주목하고 있는 물가와 고용 지표가 호조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FOMC 회의 후 Fed가 금리인상을 지속할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미국을 제외한 여타국의 통화완화정책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이 ‘나홀로’ 금리를 인상할 경우 달러 강세에 따른 물가 하락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통화정책정상화는 글로벌 경제와 함께 가야한다는 설명이다.

고용도 일부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SK증권은 이날 ‘이상한 차트의 정상적 해석’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던 미국의 생산과 고용의 관계가 완전히 깨졌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과거 60여 년 동안 미국의 생산과 고용은 0.81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상관계수는 1에 가까울수록 양(+)의 관계, -1에 가까울수록 음(-)의 관계를 보인다. 하지만 두 지표는 지난 2015년부터 급락하기 시작해 최근에는 연관성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재화생산과 서비스 업종의 고용자 간에도 1에 육박하는 상관관계가 현재 –0.1 수준으로 떨어졌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2014년 하반기부터 유가가 급락하면서 광업 부문 일자리가 급격히 감소했다. 제조업과 건설업에서도 고용 증가율이 둔화됐다. 반면, 서비스 업종은 꾸준히 증가했다. 소비를 중심으로 경기방어가 나타난 시기에 도소매업 중심의 일자리가 늘었다는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고숙련·고임금 노동자를 필요로 하는 재화생산 부문 고용이 둔화되고 저숙력·저임금 노동자가 주를 이루는 서비스 업종의 일자리가 증가할 때, 평균적인 임금 상승은 전체 노동 수요 증가에 미치지 못한다.

2016년 말부터는 반대의 현상이 나타났다. 유가가 반등하고 경기회복 국면이 이어지면서 재화생산 부문의 일자리 증가율은 높아지는 반면, 서비스 업종의 일자리 증가 모멘텀은 둔화됐다.

▲ 출처:SK증권

하지만 현재는 재화생산 부문 일자리가 증가해도 임금 상승탄력을 높이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노동생산성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는 점은 차치하더라도 생산성 자체가 다시 높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양적으로 일자리가 늘어도 임금 상승을 가속화할만한 수요 증가는 아니라는 판단이다. 생산성이 높거나 고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되지 않는 이상 고용주가 임금을 높여줄 유인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안영진 SK증권 연구원은 “지난 3월 FOMC 회의에서 경제 전망은 단기 상향, 중장기 불면을 통해 전강 후약 경로를 암시했다”며 “지난 3개월 동안 정책 경로 변화를 유발할 만한 판단 근거는 미미했다”고 말했다. 이어 “6월의 통화정책 이벤트가 긴축의 가속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