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는 중국 자동차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업체 중 하나로 이같은 성과는 장쑤성을 비롯해 옌청시 정부의 지속적인 협조와 아낌없는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내년 말 착공에 들어가는 제 3공장 건설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뛰어난 품질의 자동차를 지속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 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 생활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지난 2일(현지시각) 중국 장쑤성 난징시에 위치한 진링호텔에서 현대차그룹 관계자와 장쑤성 뤄즈쥔 서기, 옌청시 자오펑 서기, 옌청시 웨이궈창 시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둥펑위에다기아 3공장 투자협의서 체결식’을 가졌다.

기아자동차가 늘어나는 중국 자동차 산업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중국시장 내 지속적인 시장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중국 제3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기아차는 이번 중국 3공장 투자협의서 체결식을 통해 기존의 1, 2공장 43만대 생산체제에서 제3공장 30만대를 추가해 총 73만대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되며, 현재 1, 2공장에 이어 내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제 3공장을 건설 중인 현대차의 생산 능력(100만대)과 합쳐 총 173만대의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이로써 현대·기아차는 전 세계 단일 국가로는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지속적인 판매 성장을 통한 중국 내 유력 자동차 업체로 발돋움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기아차 중국 3공장은 기존 공장이 위치한 옌청시 경제기술개발구에 자리잡게 되며, 특히 2공장과의 거리는 5km에 불과해 기존에 설치된 각종 인프라 시설들을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장 간 시너지 효과도 톡톡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차는 내년 말부터 건설을 개시할 계획이며, 2014년 하반기 완공과 동시에 본격적인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규 공장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의 기호를 적극 반영한 중국형 자동차를 생산할 예정이며, 중국 자동차시장 상황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투입 차종을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기아차 제3공장이 들어서게 될 옌청시도 기아차의 신규 투자에 대해 150만㎡(45만평)의 공장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소득세율 인하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인 지지를 나타냈다.

박상진 삼성SDI 사장
“한국 2차전지산업, 日-中 연합에 밀릴 수 있다”
“일본과 중국의 결합으로 자칫 국내 2차전지 산업이 위기에 처할 수 있다. 대-중소기업의 밸류 체인 구축이 시급하다.” 박상진 삼성SDI 사장이 2차전지 산업이 처한 위기를 직설화법으로 지적했다. 박 사장은 지난 1일 한국전지산업협회 창립총회에서 “중국이 무서운 점은 자원에 대한 욕구가 강해서 아프리카와 같은 지역의 자원을 싹쓸이하고 있으며, 일본도 오랜 화학 기술을 바탕으로 뛰어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경종을 울렸다.

2차전지에 사용되는 기초 광물은 희소성과 지역 편재성이 강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리튬은 볼리비아, 코발트는 콩고와 카메룬, 니켈은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 확보할 수 있다. 때문에 각 지역에 흩어져 있는 광물을 경제성 있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다. 박 사장은 “최근 일본이 중국과 손을 잡고 2차전지를 생산하려는 움직임이 읽힌다”며 “상호간 장점을 활용하고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어 자칫 잘못하면 한국은 2차전지 업계에서 ‘왕따’를 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구본무 LG회장
“꿈을 이루려면 더 굵고 진한 땀방울 필요”
구본무 LG회장은 “원대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더 굵고 진한 땀방울이 필요하고 늘 세계 최고를 향해 도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3일 오전 서울 서초동 LG전자 연구개발(R&D) 캠퍼스에서 대학생 해외탐방 프로그램인 ‘LG 글로벌 챌린저’의 시상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구 회장은 “지금 여러분은 원대한 꿈을 이루기 위한 출발점에 서 있지만, 꿈이 현실이 되려면 훨씬 더 굵고 진한 땀방울이 필요하다”며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늘 세계 최고를 향해 도전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젊은 인재들의 꿈을 향한 도전을 후원하면서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 인재들이 열정을 꽃피울 수 있게 지속적으로 배움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는 강유식 LG 부회장, 김반석 LG화학 부회장,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LG 최고 경영진이 참석했다. 한편 올해에는 30개팀 120명의 대학(원)생들이 여름방학 2주간 자연과학, 정보통신ㆍ공학, 경제ㆍ경영, 인문ㆍ사회, 문화ㆍ예술ㆍ체육 등 5개 부문별로 27개 국가의 정부기관, 연구소, 대학, 기업, 사회단체 등을 탐방했다. LG는 탐방 보고서 심사와 프레젠테이션 등을 거쳐 대상 1개팀, 최우수상 5개팀, 우수상 5개팀 등 11개팀 44명을 선정해 총 320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국제물류 표준화” 비즈니스 서밋서 역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세계 경제 성장과 무역 활성화를 위해 국제물류 체계 표준화가 절실하다고 세계 정상과 글로벌 기업인들에게 역설했다. 조 회장은 3일 오전(현지시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비즈니스 서밋(B20)의 ‘무역 및 투자’ 워킹 그룹에 참석해 글로벌 항공화물 혁신 프로젝트인 ‘e-프레이트(freight)’ 추진 사례를 소개하고, 해운과 육상 등 다른 운송 분야로도 이 같은 표준화된 시스템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04년 ‘e-프레이트’를 도입한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항공 화물 운송에 필요한 서류 전자화를 통해 나라마다 달랐던 항공 운송과 통관 절차를 간소화ㆍ표준화함으로써 연간 최대 49억달러의 물류비를 절감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8년부터 ‘e-프레이트’를 시작했으며 전 세계 항공사 가운데 가장 활발히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회사로 꼽힌다.

조 회장은 “국가마다 서로 다른 무역 절차와 서류가 불필요한 물류비를 발생시켜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훼손하고 있다”며 항공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는 물류 체계 표준화 시스템을 해운, 육로 운송으로 확대하기 위해 G20(주요 20개국) 국가들이 협력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조 회장은 “물류 체계가 표준화되면 물류비용이 절감될 뿐 아니라 육지와 해상, 공중을 연계하는 복합물류 수송이 가능해진다”며 “이는 글로벌 무역을 증진해 결국 세계 경제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대표
“자회사가 강해져야 종합 중공업그룹 도약”
“오는 2020년 매출 40조원을 달성해 세계 최고의 종합중공업그룹으로 성장한다는 ‘F1 2기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자회사들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대표가 자회사별로 특성화 전략을 추진해 경쟁력 향상 도모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생산부분 자회사에 대한 제품의 특성화 전략을 마련, 이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략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은 자회사의 독자 경쟁력을 갖춰 해양물량의 증가, 선박의 대형화 및 다양화, 조기 납기 등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생산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우해양조선은 중국에 있는 대우조선해양산동유한공사(DSSC)와 울산 신한기계, 광양의 삼우중공업 등 3개 자회사를 대상으로 독자 경쟁력 확대 방안을 진행한다.
우선 DSSC는 상선 부문 초대형 블록 건조 기반을 마련한다.

통상 선박은 부분품인 블록을 만들고, 블록을 조립해 한 척의 선박이 완성된다. 블록은 선종에 따라 작게는 40개, 많게는 100여개가 들어간다. 블록 하나의 무게는 작아야 100여t에서 큰 것은 무려 1500t에 이르기도 한다. 2000t이 넘는 메가 블록을 만들어 조립하는 기술은 한국만이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초대형 블록 건조 방식 확보한다면 DSSC는 경쟁우위에서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김용성 두산인프라코어 총괄 사장
“동반성장 협력사 덕분에 中서 10배 성장”
“과거 10년 동안 중국에서 두산인프라코어의 실적이 10배 상승했다. 이는 협력사들 덕분이며, 앞으로도 윈-윈 관계를 유지하면서 동반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두산인프라코어가 중국에서 함께 진출한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김용성 두산인프라코어 총괄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지난 3일 중국 산둥성 옌타이 공장 인근에 동반 진출한 협력회사들을 방문해 그간의 성과를 돌아보고 협력회사 직원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동양기전은 최근 두산인프라코어가 중국 장쑤성 쑤저우에 제2 생산기지를 건립함에 따라 인근에 함께 진출했고, 다보정밀은 브라질 동반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경영진들은 이번 방문에서 협력사로부터 품질경쟁력 강화 활동인 협력회사 육성(SD) 프로그램 지속 추진과 직원 역량강화 교육 지원 등의 요청을 받고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협력사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판단아래 경쟁력 공유 프로그램 운영과 해외시장 동반 진출 지원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김상배 KGC라이프앤진 사장
“홍삼화장품 매출 2015년 3000억 달성”
“홍삼화장품으로 2015년까지 3000억 매출을 달성하겠다.” KT&G 자회사 KGC라이프앤진의 김상배 사장은 지난달 31일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홍삼 화장품 ‘동인비’ 출시 행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상배 사장은 “동인비는 112년 역사의 정관장이 갖고 있는 홍삼 성분에 대한 노하우와 장인정신에 6년근 홍삼의 높은 효능과 수십여 년의 피부학적 연구 결과를 더한 프리미엄 홍삼 스킨케어 브랜드”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전국 정관장 매장에서 판매가 이뤄질 예정이며, 현재 백화점 면세점 등 유통채널에도 입점 협상을 진행 중”이라며 “홍삼에 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내년 450억원 매출을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동인비를 통해 피부로 고민하는 여성 누구나 피부 속 깊은 곳까지 강력 하게 작용하는 6년근 홍삼 성분의 놀라운 치유 보습의 효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붉을 동, 사람 인, 숨길 비’라는 브랜드 이름은 정관장이 지켜온 6년근 홍삼의 장인정신을 토대로 해 사람의 형상을 한 붉은 홍삼의 외형을 차용해 만들었다.

한상오 기자 hanso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