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건강식품의 세계시장 규모가 2010년 기준 한화 8조 5천억 원으로 2009년 기록한 8조원 시장을 훌쩍 뛰어넘어 매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970년대 건강기능식품으로 등장한 이래 지난 35년 동안 약 14,000여 건의 임상실험이 꾸준히 진행되며 오메가3 효능이 인정받고 있어 시장규모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오메가3는 비타민에 이어 전세계 건강기능식품 판매량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촉망받는 제품으로 오메가3의 전세계 판매량 중 약 75%가 어유(Fish Oil)를 정제한 제품이다.

까다로운 소비자는 매년 새롭게 출시되는 수많은 오메가3 제품의 가격 외에도 어떤 어유를 사용한 제품인지 꼼꼼히 따져보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어, 안전한 오메가3 제품을 선별하는 기준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오메가3 어유를 소개한다.

오메가3 생산회사인 캐나다 ‘ONC’(Ocean Nutrition Canada)는 이 회사에서 생산하는 프리미엄 오메가3 어유를 사용한 제품에는 고유 브랜드 'MEG-3' 로고를 사용하게 해 좋은 오메가3 어유의 품질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ONC사는 ‘생선보다 더 안전한 MEG-3 오메가3 오일’을 기치로 하여 수은, 다이옥신, PCBs 함유가 적은 원시바다 환경을 유지한 남미의 심해에서 작은 어종인 멸치와 정어리만을 잡아 여러 단계의 정제 공정을 거쳐 깨끗한 오메가3 오일을 만든다.

이렇게 엄격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MEG-3 오일 제품은 미국 식품 의약국 합격증(GRAS)을 획득하고, 미국 USP의 건강기능식품 원료 인증을 획득하며 오메가3 효능 및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오메가3 전문수입업체 (주)바이오인트로(www.omega365max.co.kr) 윤정철 대표이사는 “꾸준히 섭취해야하는 오메가3의 경우, 중금속, 다이옥신, 수은과 같은 환경호르몬이 몸에 축적될 수 있다”며 “깨끗이 정제된 믿을 수 있는 유명회사의 오메가3 오일을 넣은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즉, 오메가3 제품을 선택할 때 생산지뿐만 아니라 제품의 99% 이상을 차지하는 원료(Ingredient)인 오메가3 오일의 브랜드를 꼭 확인할 것을 강조했다. 캐나다산 오메가3 제품이라고 해서 그 제품의 오메가3 오일이 캐나다에서 생산된 것이라고 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윤 대표는 “(주)바이오인트로는 캐나다 ONC사의 MEG-3 오메가3 오일을 100% 사용한 ‘오메가365맥스’ 제품을 캐나다에서 직수입해 판매하고 있고, MEG-3를 100% 사용했다는 장점과 신선도 유지를 위해 캡슐 하나하나를 낱개 블리스터 포장을 하여 공기와 수분을 100% 차단해 쉽게 산패되는 것을 방지해 제품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오메가3 효능으로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 안전한 섭취 및 좋은 제품 선별을 위해서는 오메가3가격 비교보다 오메가3 오일 비교를 더 꼼꼼히 따져 볼 것을 전문가들은 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