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BC

[이코노믹리뷰=김윤정 기자] 6월 12일 예정돼 있던 북미정상회담이 전격 취소된 가운데 향후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을 돌연 취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완전히 회담을 접겠다는 입장은 아니어서 향후 재개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슬프게도 최근의 귀측의 최근 성명에서 나타난 엄청난 분노와 공개적인 적대감에 근거해 보자면 저는 이 시점에서는 오랫동안 계획됐던 회담을 갖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여겨진다"며 회담 취소 의사를 통보했다.

그러나 "언젠가 귀하와 만날 날을 무척 고대하고 있다"면서 "정상회담과 관련해 마음이 바뀐다면 언제든 지체말고 전화나 편지를 달라"고 당부 내용도 담겨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취소 결정 후 개인 트위터를 통해 "애석하게도, 김정은과의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취소해야만 했다"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편지 이미지를 첨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결정은 앞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담화 전문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의 최근 언론 인터뷰 발언을 문제 삼으면서 북미정상회담을 재고하는 문제를 최고지도부에 제기하겠다고 위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