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경진 기자]   아파트투유 청약 시스템 개편으로 전국 분양시장이 지난주 잠시 휴장한 가운데 5월 둘째주 부터 건설사들이 미뤄둔 분양시기를 확정 지으면서 분양물량을 대거 쏟아낼 전망이다.

부동산114는 5월 둘째 주 전국에서 총 1224가구가 청약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수도권은 경기 시흥시 은행동 ‘시흥은계A2(공공실버)’ 190가구, 지방은 부산 기장군 정관읍 ‘부산정관A4’(행복주택) 등 1034가구가 분양한다. 1순위 청약을 진행하는 단지는 3곳이며 당첨자 발표는 14곳에서 진행하며 10곳에서 당첨자 계약이 이뤄진다.

▶이번 주 청약단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9일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강선리 977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양양물치강선’ 청약 접수를 받는다. 전용면적 29~46㎡, 총 178가구 규모다. 단지 인근에는 강현농협하나로마트 본점 등의 생활편의시설이 위치해 있으며 동해고속도로(삼척~속초), 동해대로 등이 주변에 위치해 타 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같은 날 경기 시흥시 은행동에 들어서는 ‘시흥은계A2(공공실버)가 청약 접수를 받는다. 단지 규모는 총 190가구이다.

10일에는 부산 기장군 정관읍에 공급되는 ‘부산정관A4 행복주택’이 청약 접수를 실시한다.

▶이번 주 모델하우스 오픈단지

이번 주에 오픈예정인 모델하우스는 9곳이다.

11일 ▲서울 강동구 상일동 ‘고덕자이’ ▲경기 의왕시 오전동 ‘의왕더샵캐슬’ ▲경기 수원시 정자동 ‘화서역파크푸르지오’ ▲경기 용인시 성복동 ‘성복역롯데캐슬나인(2단지)’ ▲인천 남구 도화동 ‘인천도화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2-3BL) ▲충북 청주시 내덕동 ’청주힐즈파크푸르지오‘ ▲충북 청주시 방서동 ’청주동남지구 우미린풀하우스(B7)

서울 강동구 상일동 ‘고덕자이’ = GS건설이 고덕주공6단지를 재건축한 ‘고덕자이’를 분양한다. 전용 48㎡~118㎡로 총 1,824가구 중 864가구를 일반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철5호선 상일동역이 도보로 이동 가능하고 강일IC와 상일IC를 이용해 올림픽도로와 외곽순환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고일초, 한영중, 한영고, 한영외고, 배재고 등이 단지와 인접하다. 단지 인근에는 이마트, 경희대병원, 현대백화점 등 편의시설이 위치하고 있다. 또 고덕천을 따라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한강공원까지 이어져있다. 이밖에 커뮤니티시설인 자이안센터에는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사우나를 비롯해 작은 도서관도 배치된다.

경기 의왕시 오전동 ‘의왕더샵캐슬’ = 포스코건설과 롯데건설 컨소시엄이 경기 의왕시 오전동 오전가구역을 재건축한 ‘의왕더샵캐슬’을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38층, 8개동, 전용 59㎡~113㎡, 총 941가구로 이 중 334가구가 일반분양된다. 행정구역상 의왕시지만 평촌신도시와 인접해 신도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의왕IC와 인접해 외곽으로 이동이 용이하고 강남, 양재, 사당 등 서울 주요도심을 잇는 광역버스 노선이 단지 인근에 위치한다. 단지 인근으로 의왕초, 모락중, 모락고 등 초,중,고등학교가 밀집해 있고 평촌 학원가와도 가깝다.

경기 수원시 정자동 ‘화서역파크푸르지오’ = 대우건설은 경기 수원시 정자동 111번지에 ‘화서역파크푸르지오’를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46층, 14개동, 전용면적 59~149㎡, 총 2355가구 규모로 건설된다. 전체 가구 수의 89%가 전용면적 84㎡ 이하 중소형으로 구성돼 있다. 지하철 1호선 화서역이 도보 1분 거리에 위치하며 인근에 KTX와 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는 수원역과 서수원시외버스터미널 등도 있다. 또 영동고속도로와 과천-봉담간 도시고속화도로 등을 통해 지역 간 이동도 편리하다. 또 유명학원가와 가깝고 단지 인근에 롯데백화점, AK플라자 등 생활 편의시설도 자리잡고 있다.

부산 기장군 일광면 ‘일광신도시비스타동원2차(B1)’ = 동원개발은 부산 기장군 일광면에 ‘일광신도시비스타동원2차(B1)’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1층, 11개동 전용 96~159㎡ 917 가구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지난해 공급한 ‘일광신도시 비스타동원 1차(701가구)’와 함께 1618가구 규모의 대단지 브랜드타운을 형성할 계획이다. 동해선복선전철 일광역을 통해 해운대 및 센텀시티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오시리아 관광단지와 신세계 프리미엄아울렛 및 롯데몰 동부산점 등도 가깝다. 또 단지 인근에 일광해수욕장이 있어 바다조망도 가능하다.

▶이번 주 당첨자 발표 단지

이번 주 당첨자 발표 단지는 14곳이다.

10일 ▲경기 부천시 소사본동 ‘하림골드뷰’ ▲전남 진도군 진도읍 ‘진도골드클라우드’

11일 ▲경기 하남시 감이동 ‘하남포웰시티’ B6·C2·C3 ▲부산 gonseorn 우동 ‘해운대센트럴푸르지오’ ▲대구 남구 봉덕동 ‘앞산봉덕영무예다음 ▲대구 북구 연경동 ’대구연경금성백조예미지‘ ▲대전 대덕구 법동 ’e편한세상 대전법동‘ ▲강원 태백시 장성동 ’태백상정동아라이크텐‘ ▲경남 양산시 덕계동 ’양산덕계 두산위브2차(1단지)‘ ▲경남 양산시 덕계동 ‘양산덕계 두산위븐2차(2단지)’ ▲전북 전주시 서신동 ‘서신아이파크e편한세상’

▶이번 주 당첨자 계약 단지

이번 주 당첨자 계약 단지는 10곳이다.

8일 ▲경기 안양시 호계동 ‘힐스테이트 범계역 모비우스’ ▲경기 화성시 오산동 ‘동탄역금성백조 예미지3차’ ▲부산 북구 만덕동 ‘e편한세상금정산’ ▲대구 수성구 범어동 ‘범어센트레빌’ ▲경남 양산시 주진동 ‘양산양우내안에파크뷰’ ▲전남 목포시 용당동 ‘e편한세상순천(1단지’ ▲전남 목포시 용당동 ‘e편한세상순천(2단지)’

9일 ▲세종 세종시 나성동 ‘세종 제일풍경채 위너스카이 나릿재마을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