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운동부족(Physical Inactivity)은 고혈압, 흡연, 고혈당에 이어 세계 10대 사망 위험 요인 4위로 꼽힌다. 세계보건기구(WHO. 2009)에 따르면 비만(5위)에 의한 사망위험보다 운동부족에 의한 사망위험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보험시장에는 보험목적이 사망, 질병 등을 보장하는 사고보험금에 집중된 과거 보험상품의 경향에서 사고보험금을 받기 전에 건강관리나 예방활동을 강화해서 보험료율과 사고율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보험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확산으로 보험상품에도 ‘인슈테크(Insu Tech)4.0시대’가 도래하여 일상생활 중 운동, 헬스 체조 등 건강관리를 통해서 질병을 예방하고 사망률을 낮춰 헬스테크를 가능하게 하는 건강증진형 보험 형태로 트랜드가 바뀌고 있다.

정부에서는 지난 2017년11월 ‘보험’ 과 ‘스마트 헬스케어서비스’ 등이 결합된 건강증진형 혁신 보험상품의 개발 필요성에 따라 AI, ICT, 빅데이터, 원격의료기술, 헬스케어 등의 융복합기술을 활용한 新상품의 개발, 판매에 적용할  ‘건강증진형 보험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 기준은 예방적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일정 기준 이상 운동을 하거나 건강지표를 달성할 경우 보험료를 할인하거나 현금으로 되돌려주는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의 ‘건강증진형 보험상품’의 개발과 판매 촉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 (자료: 한국스포츠개발원, ING생명 재인용)

ING생명의 ‘건강증진형 CI종신보험‘은 이러한 시장의 필요와 고객의 니즈를 보험 상품 안에 설계하여 보장과 건강관리 서비스가 함께 탑재된 건강관리형 종신보험이다.
이 보험의 특징은 사망과 질병 보장에 국한하지 않고 ‘국민체력100’ 으로 건강관리+보험회사의 보험료 할인,캐시백 서비스+ 스마트폰 앱(닐니리만보)을 연계한 인슈테크상품으로 건강관리와 예방에 중점을 둔 융복합서비스를 탑재한 점이다.
 
‘국민체력100’(http://nfa.kspo.or.kr)이란 국민체육진흥공단 주관하에 진행되는 체력측정 프로그램으로 체력상태를 과학적으로 측정-평가하여 운동상담 및 처방을 해주는 대국민 스포츠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가입자에게는 ▲체력 수준별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제공 ▲운동에 꾸준히 참여할 수 잇도록 체계적인 관리 ▲체력인증서 발급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체력인증 대상자는 국민 누구나 가능하며, 체력인증 검사비용은 무료이다.

성인 건강체력 점검항목 (자료: ING생명)

‘건강증진형CI종신보험‘은 ’국민체력100‘을 기준으로 한 성인의 건강체력 점검을 통해 건강증진 및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한 체력 점검항목으로 성인(19세 이상 64세 미만)은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신체조성, 유연성 등 12가지 항목을 확인하여 보험 가입후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65세 이상 어르신의 기능체력 점검은 건강한 노후 자립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체력에 중점을 두고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평형성 및 민첩성, 유연성 등 12가지 항목을 점검하여 건강체력 유지-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어르신 기능체력 점검항목(자료: ING생명)

피보험자가 보험을 가입한 후 ‘닐니리만보’ 앱(ING생명의 건강관리 앱)에 의해 측정한 건강관리 노력 정도와 건강개선 수준에 따라 보험료 할인 및 캐시백(Cash back)을 축하금으로 지급한다.
먼저 ‘국민체력 인증 축하금’은 피보험자가 앱에서 정한 만보걷기 목표를 연내에 달성한 경우 ‘월환산보험료x국민체력 인증등급에 따른 지급률(1등급 100%, 2등급 50%, 3등급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급한다.
‘만보달성 축하금’은 연간 지속목표로 피보험자가 ‘닐니리만보’ 앱 설치 후 매일 ‘일평균 만보’ 걸음 수를 달성할 때 지급하며 지급금액은 ‘월환산보험료x 달성횟수/12(측정기간 동안 매월 일평균 만보)‘를 곱한 금액을 환급한다.
캐시백(Cash back)으로 환급하는 축하금(만보달성 축하금+국민체력인증 축하금)의 최대 지급한도는 ‘월환산보험료x150%’ 와 ‘50만원’ 중 적은 금액 한도이다.

'국민체력100' 점검항목 (자료: ING생명)

CI종신보험에 탑재한 ‘토탈 라이프 케어(Total Life Care)’서비스는 예방-보장-관리 기능이 합해서 상호 순환 작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예방 프로그램은 건강생활 증진서비스+건강관리 체크서비스 ▲보장 프로그램은 증대한 질병 및 수술과 중증치매상태(CDR 척도 검사 결과 3점 이상)까지 보장+당뇨 등 경증질환 추가 보장 ▲관리 프로그램은 당뇨 진단 후 관리서비스+중증 질환(3대 질병) 병원 동행 및 대형병원 명의(BIG 5 명의) 소개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고액치료비 선지급으로 치료와 생활 보장, 배타적 사용권 획득
CI종신보험 보장은 본래 보험의 목적에 충실하게 보장한다.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중 사망한 경우에는 CI종신보험금을 선지급 받지 않은 경우 1억원(보험가입금액의 100%)를 지급한다.
선지급보험금이 지급된 경우 1형의 사망보험금은 5000만원(보험가입금액의 50%)이고, 2형의 사망보험금은 2000만원(보험가입금액의 20%)이다. 
CI보험금은 중대한 질병, 중대한 수술 및 화상, 일상생활장해상태, 중증치매상태 등으로 진단확정 되었을 경우 최초 1회에 한해 1형은 5000만원(보험가입금액의 50%)을 선지급하고, 2형은 8000만원(보험가입금액의 80%)을 치료비와 생활자금으로 선지급한다.
3형(혼합형)을 가입한 경우에는 경제활동기(세형나이(60세 혹은 70세) 이전)에 보험가입금액의 80%와 매월 가족생활자금(보험가입금액의 1%, 60회)을 확정 지급한다. 또 세형 나이부터 종신까지 CI진단 시 보험가입금액의 80%를 치료비로 선지급 한다.

한편 ING생명의 ‘라이프케어 CI종신보험’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국민체력100’ 사업과 연계한 건강증진형 보험상품으로 4차산업과 연계된 건강관리+보험회사의 보험료 할인,캐시백 서비스+ 스마트폰 앱(닐니리만보)을 연계한 인슈테크상품으로 시장선도적인 융복합서비스의 독창성,진보성,유용성 등 우수성을 인정받아 생명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로부터 3개월간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

▲ (자료: ING생명)

<예금자보호 안내>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지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