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견다희 기자] 국내 생활가전 렌털기업 코웨이의 공기청정기의 국내외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논란의 소지가 충분함에도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나 한국소비자원은 현재로서는 제재할 방법이 없다며 소비자들이 가격을 꼼꼼히 비교해보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코웨이 측은 미국보다 우리나라의 인증체계가 까다로와 가격이 비싸다며 미국제품과 국산 제품을 동일하게 비교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소비자들은 공기청정 기능만을 비교해도 국내외 제품 차이가 나는 것은 문제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미국의 일간지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국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과 월마트에서 코웨이의 공기청정기를 187달러와 200달러로 한화로 약 20만원대에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정 주기마다 교체해줘야하는 필터는 50달러(약 5만원)로 1년 사용이 가능하다.

▲ 생활가전 렌털기업 코웨이 홈페이지에서 판매하고 있는 공기청정기 제품. 출처= 코웨이 홈페이지

반면 코웨이의 국내 공기청정기 제품은 월 사용료 2만 4900원부터 5만 7400원으로 36개월 의무약정을 걸고 사용해야 한다. 국내 소비자는 적게는 89만 6400원, 많게는 206만 6400원을 지불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국내외 가격차이가 4배~10배 수준 나는 셈이다. 

이에 대해 코웨이 관계자는 11일 이코노믹리뷰에 "한국과 미국의 인증체계가 달라서 국내 제품의 성능이 높다"면서 "미국은 먼지 제거율에 한정지어 성능을 측정하지만 국내는 먼지 제거율, 탈취, 에너지 효율, 소음 등을 종합해 인증하기 때문에 국내 제품의 성능이 더 좋고 가격이 비싸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월 사용료에는 제품 가격뿐만 아니라 필터 교체와 청소 서비스까지 포함돼 있다"면서 "미국 제품과 비교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공정위 는 국내외 가격차이, 역차별 문제를 제재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없다고 설명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피해사례가 나오는 등 사건이 돼야 조사에 들어갈 수 있다"면서 "가격차이만으로는 제재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 역시 "제품의 가격은 사업자가 책정하는 것으로 제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서 "소비자원은 소비자가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국내 판매가격과 해외직구 가격을 비교해서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정위와 한국소비자원 모두 소비자가 제품 구매시 꼼꼼히 살피고  사야하는 소비자의 몫이라는 말만 돌아왔다. 결국 국내 소비자만 외국보다 비싼 값에 공기청정기를 사는 봉이 돼야 하는 불만의 목소리가 여전히 나오며 이런 이유에서 해외직구가 늘어날 수밖에없다는 지적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