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희준 기자]북한조선중앙통신 등 관영매체들이 오는 27일 판문점 남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한다고 10일 보도했다. 이는 남북이 지난달 29일 고위급 회담에서 정상회담의 장소와 일정을 확정한 지 12일 만이다.

조선중앙통신 등은 이날 “9일 김정일 노동당 위원장의 사회로 정치국회의를 열었다”면서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개최되는 북남 수뇌 상봉(정상) 회담에 대해 (김정은이) 언급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김정은이 북남 관계 발전방향과 북미대화 전망을 분석하고 국제 관계 방침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정치국 회의는 북한의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 상무위원과 위원, 후보위원으로 구성된다. 후보위원은 발언권만 있고 의결권은 없다.  정치국 후보위원인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도 이날 회의에 참석했다. 

북한 매체들은 지난달 5일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로 평양을 찾은 남측 대표단 소식을 다음 날 전하면서 “수뇌 상봉과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전해 듣고 의견을 교환했으며, 만족한 합의를 봤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후 한 달이 넘도록 정상회담의 진행 경과에 대해선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북한 전문가들은  “정치국 회의를 전하는 보도이긴 했지만, 구체적인 날짜와 일정을 공개한 건 내부적인 공표의 의미”라고 평가했다. 북한은 27일 정상회담을 열겠다는 결정이 이날 회의에서 확정한 것으로 판단된다.    

북한은 그러나 이날 보도에서도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조미(북미) 대화전망을 깊이 있게분석 평가했다”면서 “당면한 북남 관계 발전 방향과 조미 대화 전망을 심도 있게분석 평가하고, 금후 국제관계방침과 대응방향을 비롯한 우리 당이 견지해 나갈 전략 전술적 문제들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9일(미국 현지시각) 백악관 각료회의에서 미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5월이나 6월 초 미북 정상회담을 보게 될 것”이라며 정상회담을 공식화하고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미국과 북한 측이 접촉했다는 것도 처음으로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