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빅데이터 공통기반 혜안이 정부 부처와 지자체의 분석과제 의뢰를 받는다. 12일부터 부처와 지자체에서 민원과 복지, 재난안전 등 다양한 행정분야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행정안전부 책임운영기관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빅데이터 혜안의 부처, 지자체 정책을 돕기 위해 1월부터 혜안 기술 고도화에 나섰으며, 이후 딥러닝과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석기법을 동원해 부처와 지자체의 정책 수립을 도울 전망이다.

부처와 지자체 내부에도 빅데이터 활용 인식 제고를 위한 교양교육과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문교육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 빅데이터 혜안이 상시 정보수집창구를 개설한다. 출처=위키디피아

혜안의 존재감은 지난 1월 민원분석 온라인 자동화 통합(One-Stop)서비스가 등장하며 크게 강조된 바 있다.

기존 민원분석 서비스는 사용자가 데이터 저장, 분석, 시각화 등 단계별로 직접 처리하여 분석결과를 도출함에 따라 민원분석 및 활용 등에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표준화된 데이터 양식이 없고, 시스템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가 지침서에 따라 처리하다보니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분석의 효율성이 떨어진 것이 사실이다.

반면 온라인 민원분석 서비스는 기관 사용자가 표준화된 데이터 양식에 맞춰 기관의 데이터를 등록만 하면 데이터 정제, 분석 및 다양한 시각화 결과를 자동으로 도출해 준다. 또한, 민원분석 외 위치기반 분석 서비스의 온라인 자동화로 위치데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분석·활용할 수 있어 정부사업 및 정책 관련 의사결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됐다.

김명희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빅데이터 공통기반 ‘혜안’의 가입자가 10만 명에 달하고, 분석신청이 900건이 넘는 등 급속히 성장해왔고, 빅데이터는 정책수립 및 행정업무 처리의 기반으로 국민 생활과 밀접하기 때문에 앞으로 '혜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보다 많은 공무원이 혜안을 쉽게 활용하여 과학적 행정문화를 정착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