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우 기자] KEB하나은행이 최근 불거진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과거 지인 아들에 대한 부정채용 의혹에 대해 점수조작 등 채용과정에 개입한 정황이 없다고 밝혔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KEB하나은행은 당시 최 원장이 지인의 아들을 추천한 것은 사실이지만 합격 여부만 미리 알려줬던 것으로 채용과정에서 점수조작이나 채용기준 변경 등의 개입은 없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날 KEB하나은행에 “최 원장 대학 동기의 아들이 하나은행에 채용됐던 2013년 당시 점수 조작이나 채용기준 변경이 있었는지 확인해달라고 하나은행에 공식 요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 한 언론은 최 원장이 지난 2013년 하나금융지주의 사장으로 재임할 당시 대학 동기로부터 아들이 하나은행 채용에 지원했다는 연락을 받고 인사담당 임원에게 그를 추천했다고 보도했다.

또 이 언론은 KEB하나은행 안팎에서는 당시 최 원장 동기의 아들이 합격선에 미달했음에도 점수조작 같은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최 원장측은 “하나금융지주 사장으로 있을 때 외부에서 채용과 관련한 연락이 와서 단순히 이를 전달했을 뿐 채용과정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 원장측은 “(금융권 채용비리 검사에서) 추천자 명단에 기재됐다는 사실만으로 추천 대상자를 모두 부정채용으로 본 것은 아니다”며 “면접점수가 조작된 것으로 확인되거나, 채용요건에도 부합하지 않음에도 기준 신설 등을 통해 부당하게 합격시킨 사례만을 적발한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KEB하나은행의 VIP 리스트에는 총 55명이 기재돼 있었지만 이 중 6명만 부정채용으로 적발돼 검찰에 통보됐다. 최 원장은 단순히 추천만 했을 뿐이기 때문에 채용비리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또 KEB하나은행은 과거 채용에서 그룹 임원들로부터 우수 인재를 추천을 받았고 이들은 서류전형을 통과했다. 최 원장이 친구 아들의 이름을 알린 것도 이런 맥락으로 봐야 한다는 게 금감원의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의 과거 채용자료 입수과정에 대한 의구심도 증폭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최근 금감원의 금융권 채용 비리에서 조사대상 기간이 된 2015~2017년 채용 관련자료가 모두 삭제돼 내용을 복구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최 원장과 관련한 이번 의혹은 그보다 훨씬 이전인 2013년의 채용 관련 내용이다.

해당 기사에는 최 원장의 지인의 이니셜은 물론 채용서류에 적혀있는 추천자가 어떻게 기재 돼있는지까지 거론됐다. 뿐만 아니라 기사는 KEB하나은행의 내부 관계자도 접근하기 힘들다는 하나금융 인사 자료의 보관 방법까지 적시했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채용관련 자료는 핵심 경영진이 아닌 이상 내부 관계자도 쉽게 접근하기 힘든 자료”라며 “2013년은 이번 금융권 채용비리 조사 대상기간도 아닌 데다 전수조사를 통해서 알게됐다고 하는 것은 누군가가 악의적인 목적을 가지고 정보를 흘렸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