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JTBC

[이코노믹리뷰=김윤정 기자] 안희정 충남지사의 성폭행 미투 폭로 사태와 관련해 정치권이 일제히 비난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6일 구두논평을 통해 "배신감이 차올라 치가 떨린다"면서 "정의롭고 상식 있는 정치인 안희정의 본 모습이 이미지였고 가면이었다고 생각하니 슬프기까지 하다. 피해자 수행비서의 눈물의 폭로를 듣고 있자니 안 지사는 참 나쁜사람"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 최대한 빨리 모든 사실을 정직하게 고백하고 국민들께 사죄하는 것이 그나마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면서 "당의 가장 유력한 지도자까지 충격적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민주당은 역대 최악의 성추행 정당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안 지사는 성폭력이 폭로된 바로 오늘 도청행사에서 ‘미투 운동은 인권 실현의 마지막 과제로 우리 사회 모두가 동참해야 하며, 미투 운동은 남성중심적 성차별 문화를 극복하는 과정’이라는 강연까지 했다”면서 “성범죄의 성역이 있을 수 없다. 현역 광역단체장이자 여권의 유력 대선후보인 안 지사가 사퇴하고 수사에 응할 것인지가 미투운동의 성패를 결정하는 기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바른미래당은 안 지사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하며 용감한 폭로로 살아있는 권력에 맞선 피해자의 2차 피해가 없도록 주무기관의 적극적 대처를 바라는 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안희정 지사 측은 합의된 관계였다며 해당 사실을 부인했지만, 이는 성폭력 사건에서 가해자들의 전형적인 반응"이라며 "안희정 지사는 피해자에게 용서를 빌고 충남도지사직에서 즉각 사퇴하기 바란다". 아울러 그에 맞는 죄값을 치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안희정 지사에 대한 출당 및 제명조치에 착수하기로 했다. 추미애 대표는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한 뒤 직접 결과 브리핑을 통해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 안 지사 관련 보도에 대해 당 대표로서 피해자와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안 지사에 대해서는 출당 및 제명조치를 밟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날 도청 직원들에게 성범죄 피해자의 '미투'(# Me too) 운동을 장려했다. 이런 가운데 공교롭게도 미투 폭로의 당사자가 된 셈이다. 안 지사는 "최근 확산하는 미투 운동은 남성 중심적 성차별 문화를 극복하는 과정"이라며 "우리 사회를 평화롭고 공정하게 만드는 계기로 삼자"고 당부했다.

한편 JTBC ‘뉴스룸’에서는 안희정 지사의 정무비서를 수행해온 김지은 씨가 수차례에 걸쳐 성폭행하고 성추행했다는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안 지사는 도지사 사퇴 입장을 밝힌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