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채무 상환 유예 결정을 3월말로 미뤘다. 금호타이어 노사간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을 위한 약정서(MOU)’ 체결 여부를 지켜보기 위해서다. 금호타이어 노사가 MOU를 체결하면 법정관리 위기를 면할 수 있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28일 오후 2시 실무자 회의를 열고 금호타이의 채무 상환 유예를 3월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앞서 채권단은 지난달 26일 자율협약에 들어간 금호타이어의 채무 재조정 방안을 결의하면서 한 달 내에 자구안 약정서를 체결해달라며 금호타이어 측에 요구했다.

채무재조정 방안은 ▲올해 말까지 원금 상환 유예 ▲담보채권은 연 4%, 무담보채권은 연 2.5%로 금리 인하 ▲당좌대월 한도 최대 2000억원 설정 등이다.

채권단은 지난 27일까지 금호타이어 노사간 의견을 좁히지 못하자, 이날 회의에서 금호타이어 노사가 MOU 체결에 실패할 것을 대비해 법정관리 돌입 여부를 결정지을 방침이었다.

그러나 금호타이어 노사는 이날 채권단 결정 직전 협상테이블에 앉았고 일정 수준 합의에 이르렀다. 이에 채권단은 상환 유예 결정 기한을 다음 달 말로 한 달 미뤘다.

금호타이어는 일단 법정관리 위기를 피했으나 향후 노사관계에 따라 방향이 전환될 수 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채권단 결정에 따라 앞으로 노사간 이해관계 발전 정도가 이번 문제 해결 방안의 지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금호타이어 정상화를 위해 제3자 유상증자 배정 방식의 외부 자본유치를 추진 중이다. 유력한 유상증자 참여자는 중국 타이어회사 더블스타다. 

그동안 금호타이어 노조는 더블스타의 인수를 반대해 왔다. 노조는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경우 과거 쌍용차 사태처럼 대량해고 사태와 기술유출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러한 이유로 한 달 넘게 벌였던 MOU 체결을 위한 노사 협상을 전면 중지하고 총파업을 예고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