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SIDE > 전문가 칼럼
[이상준의 동안보감] 포미족을 위한 겨울철 올바른 외모 관리법
   

2018년 건강 트렌드로 ‘포미(For Me)족’이 주목 받고 있다. ‘포미족’이란 건강(For Health), 싱글족(One), 여가(Recreation), 편의(More Convenient), 고가(Expensive)를 합친 신조어로 자신이 가치를 두는 곳에는 비싸더라도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요즘에는 외모도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많은 사람들이 외모 관리에도 가치를 두고 자신을 위해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투자도 제대로 알고 해야 한다. 계절에 따라, 자신의 생활습관에 따라 관리하는 방법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요즘같이 추운 겨울철에는 건조한 환경 때문에 피부에 많은 자극이 간다. 밖은 기온이 낮고 건조하며 실내에는 난방기구들이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각질층을 포함한 피부 장벽이 망가지기 쉽다. 피부장벽이 망가지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피지 분비도 많아진다. 이것이 겨울철 피부가 건조해짐에도 여드름이 늘어나는 원인이다.

여드름이 생긴 초기에 대수롭지 않게 여겨 그냥 방치하거나 스스로 해결하겠다고 손을 댔다가는 자칫 여드름 흉터를 남기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성인 여드름은 치료 후에도 재생이 쉽지 않기 때문에 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 피부가 건조하다는 이유로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세안을 자주 해서는 안 된다. 겨울철 잦은 세안은 피부에 자극을 주고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일단 여드름이 생기거나 여드름이 나타나는 기미가 보인다면 색소 침착을 최소화하고 여드름이 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개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는 치료를 선택해서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며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바르는 여드름 연고나 스케일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전문 치료법으로는 공기압광선치료를 이용한 여드름 치료가 대표적이다.

공기압광선치료는 다양한 종류의 여드름 치료로 FDA(미국 식품의약국)의 허가를 받은 치료법이다. 피부에 음압을 가해 피부를 빨아 당김으로써 표피의 멜라닌 색소를 희석하고 혈관을 수축시킨 후,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 광선을 발사해 피부 속 깊은 모공과 피지선까지 치료 광선이 도달하도록 하는 원리다.

시술 후 1~2주일이면 여드름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고, 평소 약물 부작용이 있거나 가임기 여성도 문제없이 시술받을 수 있다.

여드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치료와 더불어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고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비만 또한 겨울철에 주의해야 할 요소 중 하나다. 추운 날씨 탓으로 운동하기가 쉽지 않고 신년을 맞아 여러 모임에 참석하다 보면 식이조절도 어려워 체중이 늘기 쉽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5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적당한 양의 음식을 섭취하고, 매일 30분 이상 자신의 체질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하지만 매일같이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이 하루 세 끼 골고루 밥을 챙겨 먹으며 운동까지 하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또한 지방이 뭉쳐 있는 옆구리나 허벅지, 윗배 등은 운동이나 식이요법만으로 완벽하게 빼기는 어렵다. 그래서인지 남녀노소 구분 없이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 시술로 눈을 돌리게 된다. 지방분해 주사부터 지방흡입수술까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요즘에는 쉽고 아프지 않게 지방을 없애는 치료법이 있어 피부과를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대표적인 시술인 냉동지방분해술의 원리는 지방세포를 얼려 자가세포사멸을 유도해 지방세포가 자연스럽게 없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시술 후 약 2주 후부터 지방세포의 사멸이 진행되기 시작해 시술 3개월까지 지방층의 감소가 일어난다. 인위적으로 지방세포를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현상인 지방세포의 사멸을 이용함으로써 부작용을 최소화했다.

냉동지방분해술을 시술할 땐 먼저 울퉁불퉁 살이 나온 부위에 젤 패드를 얹은 후 흡입기를 장착한다. 그 후 공기압을 이용해 시술 부위를 강하게 빨아들이는데, 이때 흡입된 지방층이 흡입기 내부에 위치한 냉각판에 노출되어 저온으로 치료된다. 시술 시간은 한 부위당 40분이나 주로 앉은 자세로 시술을 받을 수 있어 음악 감상이나 비디오 시청, 인터넷, 독서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에게도 적합하다.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  |  anaderm@hanmail.net  |  승인 2018.02.24  08:48:43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